확진환자닫기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격리치료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익히기

심폐소생술이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은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입니다. 심정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단 4분으로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환자를 정상 상태로 소생시킬 수 있으며, 이 경우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집니다.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동영상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행정안전부 유튜브 채널 “안전한 TV”에 있는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심폐소생술 시행방법표이며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이미지와 설명 정보 제공
1. 환자의 반응 확인 1. 환자의 반응 확인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보며 반응을 확인합니다.
의식이 있다면 환자는 대답을 하거나 움직이거나 또는 신음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은 반응이 있습니다.
2. 119 신고 2. 119 신고
환자의 반응이 없다면 구체적으로 사람을 지목하여 119 신고를 요청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오도록 부탁합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으면 직접 119에 신고합니다.
3. 호흡 확인 3. 호흡 확인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준비합니다.
4. 가슴압박 30회 시행 4. 가슴압박 30회 시행
깍지를 낀 두 손의 손바닥으로 환자의 가슴 압박점을 찾아 30회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성인과 소아 심정지 환자에서 가슴압박의 위치는 가슴뼈의 아래쪽 1/2입니다.
※ 압박깊이: 5cm, 압박속도: 분당 100~120회
5. 인공호흡 2회 시행 5. 인공호흡 2회 시행
인공호흡을 위해,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합니다.
환자의 코를 막은 다음 구조자의 입을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다음 환자의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 넣습니다.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합니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합니다.
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합니다.
7. 회복 자세 7. 회복 자세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그림 출처 : 질병관리청 손상예방관리과 (043-719-7418)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자동심장충격기란?

자동심장충격기는 자동제세동기 또는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로도 불리며,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인 심실세동 또는 무맥성 심실빈맥과 같은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을 치료하는 의료기기입니다.

내 주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찾기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 중인 응급의료정보제공 사이트의 ‘자동심장충격기(AED) 찾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위치를 설정하면 주위의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장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사이트) : https://www.e-gen.or.kr/egen/search_aed.do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동영상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행정안전부 유튜브 채널 “안전한 TV”에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 https://youtu.be/ViZtrjdwY9I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방법

심폐소생술 시행방법표이며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이미지와 설명 정보 제공
1. 전원 켜기 1. 전원 켜기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지체 없이 시행해야 합니다.
먼저 자동심장충격기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뒤에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2. 두 개의 패드 부착 2. 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 부착 부위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패드 두 개를 정해진 위치에 부착합니다.
패드 1: 오른쪽 쇄골 아래에 부착
패드 2: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
3. 심장리듬 분석 3. 심장리듬 분석
“분석 중...”이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뗍니다.
심장충격이 필요하면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 지시와 함께 자동심장충격기 스스로 설정된 에너지로 충전을 시작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의 충전은 수 초 이상 소요되므로 가능한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심장충격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 하십시오"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며, 이 경우 즉시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작합니다.
4. 심장충격(제세동) 실시 4. 심장충격(제세동) 실시
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에만 심장충격(제세동) 버튼이 깜박입니다.
깜박이는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실시합니다.
※ 심장충격(제세동)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반드시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5.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5.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심장충격을 실시한 후에는 즉시 심폐소생술(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을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 실시합니다.
그림 출처 : 질병관리청 손상예방관리과 (043-719-7418)

최종수정일 : 2022-12-26 13:21:16

콘텐츠 관리부서 : 재난대응담당관 사회재난팀 031-8075-3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