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환자닫기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격리치료

복지시설

자원봉사센터 개요

고양시 자원봉사센터의 역사와 간단한 인사말을 소개하며 각종 사업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고양시 자원봉사센터 바로가기

센터설립목적

사회가 다원화됨에 따라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요청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자원봉사에 대한 수습관리 및 봉사자와 수혜자를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 대두 자원봉사활동의 원활한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자원봉사교육 홍보 및 참여분위기를 확산시켜나가는 등 자원봉사활동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내용

1) 자원봉사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의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위해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찾고, 자원봉사자원의 조직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하고 보급한다.

2)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 및 지원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의 수요를 파악, 자원봉사자가 필요하다는 욕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단체 및 기관들에게도 자원봉사 활동업무를 개발하도록 하며, 수요처 기관들이 자원 봉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3) 자원봉사자 모집

지역사회에서 보다 다양한 계층,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개인 및 단체, 프로그램을 통해 수시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4) 자원봉사자 면접 배치

자원봉사활동 희망자를 적합한 활동처에 연결시켜 주고, 기관 간, 지역 간 자원봉사자의 수급 조정과 매개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단체나 기관에 도움을 준다.

5) 교육 훈련

지역사회의 민간단체 및 공익기관, 자원봉사단체 등에게 단체 역량 강화, 자원봉사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고 자문을 제공한다.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에게 활동을 위한 상담과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6) 자원봉사활동 인정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의 공헌한 바를 인정하고 보상하며 격려한다.

7) 자원봉사활동 홍보 및 옹호

자원봉사정신과 가치, 자원봉사활동 기회를 홍보하고 고취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저해요인들 (사고, 인식, 프로그램 운영 여건 등)을 발견하여 해결하고 자원봉사자에게 적합하도록 조정하며 자원봉사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옹호하며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제도적기반 등을 조성한다.

8) 자원봉사팀 개발 및 육성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개인들이 조직화되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원봉사팀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개발이나 조직운영기술, 지도력육성, 모임공간등의 자원제공등을 통하여 주민들의 조직화된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한다.

9) 네트워크 형성 및 지원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단체 및 개인들의 사안별 네트워크을 구성하거나 일상적인 연대를 촉진하고 도모한다.

10) 조사연구 및 정보제공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가장 충실히 제공한다. 자원봉사자 및 수요처에 관한 정보개발 및 관리, 자원봉사 관련 자료실 운영 및 정보안내 상담, 자원봉사 관련정보 수집 및 지역사회 욕구조사, 지역사회 자원에 관한 정보제공이나 자원 대여 등을 수행한다.

  • 설치근거 : 고양시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 제5조
  • 조례제정 : 2000. 10. 18 (고양시 조례 제 610호)
  • 센터설치 : 1997. 09. 01

최종수정일 : 2023-08-10 17:56:29

콘텐츠 관리부서 : 주민자치과 민간협력팀 031-8075-2479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