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포털

정부민원포탈 정부24

  • 정부24서비스는 국민이 행정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국가가 보유한 행정자료를 이용함으로써 민원처리 간소화, 구비 서류 감축 등 국민 부담을 경감시키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 민원안내, 인터넷 민원신청·접수, 민원처리과정 공개, 결과 통보 등 민원 신청에서 발급까지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기관

관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처리기간

  • 즉시민원 : 3시간
  • 유기한 민원 : 민원 사무 처리 기준표에 의한 처리 기간

수수료 등의 결제

  •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민원종별 민원수수료
  • 우편수령 시 우편료
  • 전자지불에 따른 부가수수료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500원 미만일 경우 : 50원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500원 이상 3000원 미만일 경우 : 90원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3000원 이상일 경우 : 그 금액의 4%

민원처리과정 및 민원서류 발급방법

  • 민원 신청 시 민원인이 직접 우송 방법 및 방문수령을 선택합니다.
  • 전자 인증서가 없고 본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 교부 시 수수료가 확정되는 경우에는 방문수령만 가능하고 방문시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STEP 01
정부 24 웹사이트 접속
STEP 02
민원검색 안내
STEP 03
민원신청
STEP 04
수수료납부(계좌이체, 신용카드)
STEP 05
신청민원수령(우편, 방문)
STEP 06
민원처리

최종수정일 : 2019-03-21 16:11:21

콘텐츠 관리부서 : 민원여권과 시민봉사팀 031-8075-2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