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스포츠

소개

대한민국이 인정한 고양시의 스포츠 발전 의지

105만 시민이 스포츠로 소통하고 건강한 삶의 영위를 목표로 하는 고양시는 스포츠와 문화, 관광을 엮는 ‘스포츠 융복합 사업’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매년 열리는 국제꽃 박람회 기간 중 다양한 스포츠대회를 개최하여 시너지를 통한 많은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했다. 또한 경기북부 최초 2개의 연고프로팀은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러한 공로는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열린 제11회 대한민국스포츠산업대상 최고영예인 대통령상 수여로 이어졌다. 지자체가 대상인 대통령상을 받는 것은 이 상이 제정된 2005년 이후 고양시 가 처음이다. 고양시는 스포츠라는 고부가가치 상품을 바탕으로 고양시의 스포츠융합사업을 더 지속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고양시 스포츠 예시 이미지

전국 최고수준의 스포츠인프라, 다양한 스포츠 융복합사업 추진

고양시는 전국최고 수준의 121개소의 공공체육시설(2017년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설 확충을 통해 스포츠로 하나 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승패를 겨루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경제, 문화, 관광을 연계한 스포츠 융복합 사업을 적극 육성, 고양시의 경제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연예인스포츠대회(풋살, 농구, 야구)는 국내 연예인 팬들 뿐 아니라 한류의 중심지인 중국?일본 관광객들을 끌어들여, 이를 통해 대한민국 스포테인먼트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1회성 행사에 그치지않고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스포테인먼트의 성지’로 발돋움 하고 있다. 국제관광박람회와 스포츠산업 잡페어 등 전국단위 스포츠 행사에 고양시 스포츠 부스를 설치하여 앞서가는 고양시의 스포츠융복합산업을 전국에 널리 알렸다.

고양시 스포츠 예시 이미지

‘가족스포츠를 통한 건강 도시’를 지향하는 생활체육의 도시

가족이 함께 생활체육을 즐기는 ‘가족스포츠도시’를 목표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체육교실, 신나는 주말 생활체육학교, 생활체육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배드민턴 전용경기장은 총 17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아 ‘배드민턴의 천국’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기도 하다. 특히 고양시는 엘리트스포츠와 생활체육의 연계에도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육상, 수영, 빙상, 태권도, 역도 등 9개의 직장운동부는 지난 2011년부터 국내처음으로 ‘One point 레슨’을 실시, 지난해 367회를 실시하는 등 폭발적인 지지와 관심 속에 운영중이다.
미래 한국을 짊어질 유소년들을 위한 ‘신나는 주말생활체육학교’ , 여성들의 체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여성초보자를 위한 무료테니스 교실’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가족 스포츠 도시’ 조성에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고양시 스포츠 예시 이미지

엘리트 육성의 산실, 직장운동부

고양시 직장운동부는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힘찬 비상의 나래를 펴고 있다. 고양시 직장운동부는 9개 종목에서 힘차게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종목은 역도를 비롯해 육상, 태권도, 수영, 빙상, 테니스, 배드민턴, 세팍타크로, 마라톤 등이며 총 59명의 선수가 소속돼 있다. 직장운동부는 대한민국 스포츠를 선도하는 고양시에서 열심히 훈련하여 국내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105만 고양시민의 사랑을 듬뿍 차지하고 있다.
역도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역도 여제 장미란 선수가 고양시 소속이었으며, 올림픽에서 태권도 2연패를 달성한 황경선 선수도 열심히 뛰고 있다. 특히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세팍타크로의 박현근과 2017무주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여자 57kg급 금메달리스트 겸 여자부 MVP의 이아름의 활약도 기대된다.

고양시 스포츠 예시 이미지

국내외의 굵직한 스포츠이벤트 개최, 고양시를 알린 1등 공신

고양시는 ISU 4대륙피겨선수권대회, 그랑프리 피겨 파이널, 고양국제체조대회를 개최하는 등 굵직한 국내외대회를 유치했다.
2011년 열린 제92회 전국체육대회는 메인 스타디움이 아닌 호수공원에서 개·폐회식을 진행, 스포츠 이벤트에 국한하지 않고 관광, 문화를 결합한 고양시만의 독특한 스포츠마케팅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또한 레바논과 ‘2014브라질축구월드컵’ 3차 예선(2011.9.2.), 최종예선(2012.6.12.)을 개최하여 각각 6-0, 3-0 승리, ‘고양시는 승리의 땅’이라는 새로운 공식을 만들기도 했다. 2014년 최강 우루과이(9.8.)와의 축구국가대표 친선경기는 고양종합운동장 4만 3,000여명이 가득 차, 개장 이래 최다 관중을 기록하였다. 비록 경기는 1-0으로 아쉽게 패하였지만 경기장의 시민들의 뜨거운 응원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의 축구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 밖에 2016 리우 올림픽 축구대표팀 친선경기(2016.3.28.) 4개국 초청 올림픽 축구대표팀 친선경기(2016.6.4.), U-20월드컵 친선경기(2017.5.14.) 등 다양한 국제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고양시 스포츠산업의 위상을 국내외로 널리 알렸다.

고양시 스포츠 예시 이미지

최종수정일 : 2018-11-13 14:28:30

콘텐츠 관리부서 : 체육진흥과 스포츠마케팅팀 031-8075-2337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