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

고양축BRT시스템

경기도 고양축 간선급행버스(BRT)시스템은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개편을 위해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고양시 일산구 대화 ~ 승전로 서울시계를 연결하는 경기도 고양축 BRT 시스템은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보 안내 시스템, 버스 우선 신호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도로의 효율성 증대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양축 BRT 시스템 사업개요

  • 개통일시 : 2006. 10. 27(금) 10:00 ~
  • 개통구간 : 고양시 일산구 대화동 ~ 서울시계, L=15.6㎞
  • 사업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총 15.6㎞), 중앙버스정류장 총 54개소(중앙 39개소, 가로변 15개소), 불법주정차단속카메라(CCTV, 총 54개소), 버스정보시스템 LCD 27개소, LED 43개소 등
고양축 BRT시스템 개통구간 지도
  • 중앙버스전용차로(적색아스콘 포장구간)에는 노선버스만 통행할 수 있습니다.(버스 이외의 차량은 통행불가)
  • 주변주요시설 : KINTEX, 호수공원(꽃박람회장), 관광문화단지, 종합운동장

경기도 고양축 BRT 구축사업

1) 고양시 간선급행버스(BRT) 시스템이란?
  • 버스만 운행할 수 있는 전용차로 확보
  • 편리한 환승시설 도입
  • 버스우선신호, 버스정보시스템 등 기반시설을 갖추고 급행으로 운행하는 교통체계
2) 왜 간선급행버스를 설치해야 하는가?
  • 대중교통시설의 정시성, 신속성 결여 이용이 불편합니다.
  • 승용차 위주의 통행체계와 대규모개발로 인한 통행수요증가로 정체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 도로부지확보의 어려움과 철도시설 건설에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어 교통시설 공급이 한계에 도달하였습니다.
  • 국제전시장 개장, 꽃박람회, 관광문화단지의 입지로 행사시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통한 소통대책이 필요합니다.
3) 고양시 간선급행버스는 어떻게 설치하는가?
  • 공사기간 : 2005년 ~ 2006년
  • 사업구간 : 고양축(일산 대화역 ~ 수색 / 15.6km)
  • 설치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우선신호,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 등
4) 고양시 BRT 시범축 설치구간
고양시 BRT 시범축 설치구간 지도
5) 중앙버스차로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란?

  • 도로의 가운데 차로를 버스전용으로 운행합니다.
  • 버스정류소 또한 도로의 중앙에 설치됩니다.
  • 가로변 전용차로와 달리 일반차량의 진입이 엄격히 제한됩니다.
빠르고 정확한 버스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필요합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실시 예 이미지

버스 : 정해진 정류소 공간에 질서있게 도착하고 출발합니다.

  • 정류소는 블록 또는 교차로당 1개소 설치
  • 승강장 편의시설 고급화

승용차 : 차로수와 교차로상 좌회전은 현행대로 유지됩니다.

  • 차료의 여유폭이나 기존 보도공간을 일부 축소하여 기존 차로수 유지
  • U턴 대체기능으로 P턴, L턴 등 우회경로 정비
  • 교통흐름의 정돈으로 승용차의 안전성 향상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시설혼잡, 대기공간 부족 → 분리된 대기공간 제공, 버스외 일반차량과의 상충 → 독립된 버스전용차롤 제공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안내

  • 버스는 중앙1차로만 이용하고 버스 이외의 차량은 2~4차로(3개차로)를 이용 우회도로가 확보되는 중앙로상 대부분의 교차로에서는 좌회전 및 유턴을 금지시켜 차량흐름의 원활화를 도모하였습니다.
  • 우회도로로 사용되는 이면도로는 차로 재배분 및 재도색 등을 통하여 도로의 용량을 증대시켜 교통지,정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불법주정차가 성행하여 차량흐름을 저해하는 구간에는 불법주정차 단속카메라를 설치하여 차량소통 원활화를 도모하였습니다.
  • 중앙버스정류장에는 버스도착안내정보가 제공되어 버스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시켰습니다.
  • 우리시와 관계기관(경기도 교통혼잡개선과, 건설본부, 경찰서)에서는 시민 여러분들의 안전이 최대한 확보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지능형 교통체계(ITS) 도입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란? 교통시스템에 전자, 통신,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 교통체계를 지능화하여 교통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교통안전 및 환경을 개선

도입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버스도착시간 정보제공), 버스우선신호(교차로 통과시간 단축), 신호제어시스템(교차로 운영효율 극대화), 불법주정차단속(도로 소통 능력 향상)
6) 도입 시스템
버스정류장 쉘터 전경

[버스정류장 쉘터 전경]

  • 버스우선신호 : 행신초교, 가라뫼, 화전역앞사거리, 화전사거리
  • 불법주정차시스템 : 총 54개소(덕양구 4개소, 일산동구 28개소, 일산서구 22개소)
  • 버스정보시스템 : LCD 27개소, LED 43개소 등 설치
7) 기대효과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버스가 일반차량과 완전히 분리되어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집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기대효과 표이며 구분,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통행속도, km/h) 정보 제공
구 분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통행속도, km/h)
현황 BRT 시행후 증감
승용차 33km/h 36km/h ▲ 3km/h
버스 24km/h 33km/h ▲ 9km/h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기대효과 표이며 구분,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통행시간, 분) 정보 제공
구 분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통행시간, 분)
현황 BRT 시행후 증감
승용차 30분 27분 ▽ 3분
버스 41분 30분 ▽ 11분

속도향상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버스가 일반차량과 완전히 분리되어 도가 획기적으로 빨리집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속도향상 기대효과 표이며 차종,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 정보 제공
차종 고양시 대화 ~ 서울시계
통행속도 증감 통행시간 증감
승용차 9km/h 증가 3km/h 증가
통행시간 증감 11분 감소 3분 감소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투입되는 비용 대비 편익이 12배 이상 높아 경제성이 높습니다.

편익의 현재가치 : 4,686억원 / 비용의 현재가치 : 381억원 → 편익/비용비 : 12.3 (경제성 매우 높음)

교통상황이 개선되어 혼잡비용이 감소합니다.

2006년(187억원 감소효과) : 미시행시 355억원, 시행시 168억원, 2010년(181억원 감소효과) : 미시행시 387억원, 시행시 206억원, 2005년 ~ 2010년 혼잡비용 통계 그래프

BRT 개통으로 KINTEX 이용자의 연간 혼잡비용이 4.5억원 감소합니다.

정시성 확보

일반차로의 정체 영향을 적게 받게 되어 정확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확보

버스 승객만을 위한 별도의 대기 및 승하차 공간이 제공되며, 버스의 정류소 끼어들기와 이격정차가 없어져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리성 확보

  • 승하차 장애 요인이 없어지고 정해진 버스 정차 구획선에서 승하차 할 수 있어 버스의 이용이 편리해 집니다.
  • 버스정보제공으로 이용이 편리해 집니다.

대기환경 개선

버스이용 환경의 획기적 개선으로 승용차 이용자가 버스를 이용하게 되어 운행차량 감소에 따른 대기환경이 개선됩니다.

최종수정일 : 2018-11-21 15:26:09

콘텐츠 관리부서 : 철도교통과 교통정보팀 유정호 031-8075-3831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