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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역사 10대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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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9

고양시의 길, 도로 변천의 역사

오늘은 고양시의 길, 도로의 변천 역사에 대해 알아 봅니다.

1. 한강, 행주수로 (물길)

우리시에서 가장 오래된 길 입니다. 삼국시대 백제초기 부터 이용된 물길 입니다.

서해, 강화도, 파주를 지나, 우리 고양시를 거쳐 현재의 풍납토성이 있는 한성 백제로 연결되던 길 입니다.

광개토대왕 (호태왕)이 백제를 공격했을 때 사용한 물길 이기도 합니다.

조선시대까지도 사용하다가 1930년대 한강에 제방이 생기면서 물길의 기능이 크게 약화 됩니다

2. 의주길 (연행로)

의주길은 고양시의 육로 중 가장 오래된 큰 길 입니다.

파주의 혜음령을 넘어 고양동, 대자동, 신원동, 삼송동, 동산동을 경유하는 길 입니다.

관서대로, 중국 연경을 간다고 하여 연행로, 의주길,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중국을 오가던 사신행렬, 임진왜란 당시의 피난길, 병자호란시 수십만명이 끌려간 아픈 역사의 길 등, 우리의 영욕의 역사가 담겨진 길 입니다.

3. 경의선 철도

1906년 일본인들이 만주침략과 우리나라의 자원과 물자를 수탙하기 위해 개통한 철도 입니다.

출발은 서울 용산역, 종착은 평안북도 신의주 였지요. 이 철길은 독립운동가들의 활동 무대임과 동시에 일본인들에 의해 우리의 위안부, 강제징용의 아픈 역사가 있는 곳 입니다.

6,25전쟁 당시에는 수많은 피난민이 이용했으며 현재는 전철이 운영되고 있지요..

이 경의선의 개통으로 고양동 중심의 고양 역사가 일산역 중심으로 이동되면 그 증거 중 하나가 바로 일산 5일장 입니다.

4. 1번국도 통일로

1920년대 일본인들은 만주에 주둔하고 있는 관동군에게 물자를 보급하기 위해 새로운 도로로 통일로를 확장합니다.

당시에 고양군 사람들은 이 도로를 신작로, 또는 행길, 이라고 불렀지요.

비포장 도로로 주로 고양지역의 동쪽 주민들이 서울 영천장 (독립문 부근)에 물건을 파는 길로 이용되었습니다.

이후 1970년대 남북한의 7.4 남북 공동성명등으로 남북한의 대표자가 오고 가면서 도로가 포장되고 주변의 여러마을이 선전가옥으로 개조하게 됩니다.

5. 자유로와 3호선 전철의 개통

1989년 일산신도시의 개발 발표와 고양지역의 신도시 개발로 한강 제방위로는 새로운 도로 자유로가 만들어 집니다.

고양지역의 오지인 신평리, 장항리, 주엽리, 법곶리, 대화리, 구산리 등이 개발되는 결정적인 단초를 만들게 됩니다.

남북한의 교류가 통일로에서 자유로로 바뀝니다.

전철도 개통 됩니다. 지축역 부터 대화역까지 고양시지역에는 최초의 지하철이 연결된 것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당초에 계획에 없던 원당을 경유하게 되었습니다.

6. 미래의 고양시 길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개성, 평양, 신의주, 중국으로 연결되는 최첨단의 철도 수단 KTX가 출발하는 곳이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행신역이 됩니다.

이미 준비되어 있구여 시속 400km로 달릴 수 있는 신형 고속철도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개성까지 20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그리고 한창 공사중인 서울과 문산사이의 고속도로도 미래 우리시의 중요한 교통수단(길)이 됩니다.

우리시의 정 중앙인 원당역 부근을 통해 우리시의 남북을 가로 지르는 큰 도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