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숙제 도움방

작성일: 2017-08-31

Q. 고양시에도 삼국시대 관련 문화재가 있나요?

작성자: yunbr69****

아들이 초등학교 3학년인데 살고 있는 지역의 삼국시대 관련 문화재를 조사해 오라는 숙제가 있습니다.

<사이버역사박물관>님 도와주십시오.

사회숙제 도움방
답변자 고양사이버역사박물관 답변일 2017-10-20
답변

안녕하세요. 고양사이버역사박물관입니다.

남겨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와 같이 드리며, 궁금하신 점은 고양시 문화예술과(031-8075-339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시의 삼국시대 유적을 알려 드립니다.

1, 행주산성 (덕양구 행주내동 위치) 얼마 전 정상의 9부 능선에서 삼국시대의 돌성 (석성)이 발견되었지요.

많은 유물도 나왔구요. 이전까지는 통일신라의 토성이라고 했는데 백제시대의 성곽이 발견되었어요.

백제의 서울이 한성 (서울)에 있을 때 한강을 통해 침입하던 고구려 세력을 막기 위해 쌓여진 것으로 보입니다.

2. 북한산성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위치) 북한산성은 조선조 백제 개루왕 당시에 쌓여진 돌성입니다.

이 성을 보완해서 만든 것이 지금의 북한산성입니다. 이곳에는 삼국시대에 고구려, 백제, 신라가 북한산과

고양시 일대를 두고 치열하게 싸우던 곳입니다. 삼국사기란 책 등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북쪽의 세력이 서울로 들어오는 적을 막기 위해 쌓은 성곽입니다. 3. 백제 멱절유적 (일산서구 법곶동 위치) 삼국시대 백제가 만든 유적입니다.

2차례에 걸쳐 발굴조사를 했는데 수십점의 유물이 발굴되었습니다. 이곳 멱절유적은 한강가에 있습니다.

한강을 통제하고 바라보던 관방유적 이지요 한강을 통해 남쪽으로 내려오는 적을 방어하고 빨리 서울로 알리던 유적입니다.

이산포 나들목 부근에 유적이 자리해 있어요. 4, 흥국사 (덕양구 지축동 위치) 우리시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 삼국시대에 원효대사가 창건한 절입니다.

14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요 지금은 삼국시대의 유물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이 절터는 신라시대의 유적입니다.

곳곳에 삼국시대에 지어진 것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모두 10여점의 문화재유물이 남아 있습니다. 경치도 참 아름다운 곳입니다.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소셜계정으로 로그인 후 작성가능합니다. 명예훼손, 무단 광고, 불법 정보 유포시 모니터링 후 삭제될 수있습니다. 건강한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내
SNS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삭제된 글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글을 삭제하시겠습니다?
안내
글이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