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고양의 중심 원당지역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대표적인 도요지, 원흥동 청자요

지정번호 :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64호

소 재 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산418-6

원흥동 청자요지는 9~10세기에 사용했던 청자요 가마유적으로

1937년 최초로 당시 총독부에 근무하던 일본인 학자인 노모리 켄에 의해 발견되었고,

1982년 전국에 산재한 도요지를 조사할 때 포함된 중요 유적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유적은 용인 서리·시흥 방산동·여주 중암리 등과 함께 한반도 초기 청자요지 중 하나로

당시 제작한 청자편이 많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청자편의 형태가 중국 오대 월 주요 청자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찾을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유적입니다.

원흥동 도요지는 5개의 요지로 구성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

지금도 갑발과 축요재로 사용된 장방형 벽돌과 청자편이 노출되고있습니다.

원흥동 청자요지의 또 다른 특징은 이곳에서만 발견되는 청자와당(청자기와)입니다.

조사된 청자와당은 짙은 황갈색 유약을 입혔으며 12세기 이전의 청자기와는 원흥동에서만 발견된다고 합니다.

서울방향 서오릉 길로 가다가 원흥동 마을 안길로 들어가 1km 지점 삼거리에서 좌측 길로 들어서면 다다를 수 있습니다.

원흥동 청자요는 신라말, 고려초기의 유적으로 유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