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중국으로 가는 길목, 의주길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황금보기를 돌같이 한 청렴의 표상, 최영장군 묘

지정번호 : 경기도 기념물 제23호

소 재 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산70-2

최영장군은 권율 장군과 함께 고양지역을 대표하는 유명한 장군입니다.

최영은 충숙왕(1294~1339)이 집권하던 1316년에 당대의 명문가에서 태어난 인물입니다.

그는 집현전 태학사를 지낸 최유청의 5대손이며 사헌부간관을 지냈던 최원직의 아들입니다.

최영은 또한 이성계에게 살해된 우왕(1365~1389)의 장인이기도 했습니다.

결국 최영은 고려왕조와 혈연으로 맺어진 이해관계 속에서 '귀족세력'을 대표하는 인물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군의 묘소는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대자산 자락에 위치해 있는데, 장군의 묘소 뒤편으로 아버지인 최원직의 무덤이 있습니다.

앞쪽의 최영장군 묘소는 부인인 문화류씨 부인과 합장되어 있고 뒤편의 부친 묘소는 혼자 잠들어 있는 단분입니다.

두 무덤 모두 고려조, 조선조 초기에 볼 수 있는 4각형의 둘레석이 만들어져 있으며 우리시에서는 대표적인 4각형 무덤으로 유명합니다.

아버지인 최원직 선생의 묘소 좌측에는 최영 장군이 세운 것으로 알려진 묘비가 있고 좌대와 비신,

덮개석이 잘 남아 있으며 끝 부분에 영 () 입석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영장군은 고려말의 명장으로 홍건적, 왜구 등을 물리치고 명나라의 발호를 예견하여 요동정벌을 추진하였다가

휘하의 장수 이성계, 조민수 등의 위화도 회군으로 오히려 개성에서 참형을 당한 충신입니다.

지금도 일부 무속인들이 장군을 영신 (靈神)으로 모시고 있으며 공직자들에게는 청렴의 상징과 같은 인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