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끌시끌

2023-07-17

우리시의 면적이 가장 작을 때인 조선조 후기, 고양군 지도

 


위 지도는 조선 후기에 제작된 고양군 옛 지도 입니다

지도를 세밀하게 보면 주변 지역인 파주, 교하. 김포, 양주 지역과는 중앙부의 작은 점선들로 경계를 표시하고 있네요

 

고양군 지역에는 중면, 하도면, 구지도면, 원당면, 사리면, 사포면, 구이동면, 송산면이 기록되어 있는데,

산 정상의 붉은 표시는 고봉동의 고봉봉수, 강매동의 해포봉수, 고봉동의 독산봉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군의 산과 왕릉, 군청소재지, 섬, 서원, 고개 등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지도가 특이한 것은 지금의 면적에 비해 상당히 작게 그려져 있다는 점입니다. 우선 고양지역의 동쪽인 효자동, 북한동, 지축동,

오금동, 벽제동, 대덕동, 화전동 등이 보이지 않습니다. 당연히 고양의 명산인 북한산도 없습니다.

이 지역들은 1906년 양주군에서 고양군으로 새로 편입되었기 때문에 지도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것 입니다.

 

지도를 보면 중앙 상단 붉은 큰 점은 현재의 고양동에 있는 고양군청을 표기한 것입니다.

이 지도를 보면 문봉서원의 위치, 산줄기와 한강, 창릉천과 한강의 박말도(朴末島), 혜음령고개, 은지연못,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록 고양의 면적이 작을 때 그려지긴 하였으나 중요한 내용들은 비교적 잘 그려져 있는 고양의 소중한 역사 자료입니다.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소셜계정으로 로그인 후 작성가능합니다. 명예훼손, 무단 광고, 불법 정보 유포시 모니터링 후 삭제될 수있습니다. 건강한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내
SNS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삭제된 글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글을 삭제하시겠습니다?
안내
글이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