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디오 플레이어

북한산에서 만난 문화유산

북한산 일대는 백운대, 인수봉을 비롯하여 20여 개의 아름다운 봉우리들이 많습니다.
백인굴, 송추폭포 등 계곡이 흐르고, 30여 개의 사찰과 많은 문화재들이 있습니다.
아름답고 웅장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그 속에 숨어있는 문화재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솔솔 하답니다.

2017-06-26

북한산의 자랑, 북한산성

지정번호 : 사적 제162

소 재 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산1-1

북한산성은 현재 사적 제162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711년 숙종의 명에 의해 축조된 현재의 산성은 고양시와 서울시에 걸려있습니다.

총 둘레는 12.7km이며, 자연암만을 제외하면 8.4km입니다.

성곽 안 지역의 면적은 약 6.2인데 여의도의 3/4정도 크기입니다.

북한산성의 동북쪽에 자리 잡은 삼각산은 명승 제1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274,143인데, 대부분이 고양시입니다.

북한산성은 200개소가 넘는 문화유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 현황이 파악되어 있는 문화재는 총71개소입니다.

그중 국가지정문화재가 5, 도지정문화재가 6건입니다. 아직도 찾아야할 문화유산이 산재되어 있는 곳이 바로 북한산성입니다.

북한산성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접근성입니다. 북한산성 인근을 그린 옛 지도와 그림들을 보면 서울성곽과 북한산성이

탕춘대성(한양도성과 북한산성을 연결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이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유사시 최대한 빨리 백성들을 이주시키는 길목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방어력입니다. 북한산을 등산해 보신 분들은 누구나 북한산의 능선을 올라가는 길이 얼마나 험한지 공감하실 겁니다.

세 번째는 최고의 명승을 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산성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10호인 삼각산을 끼고 있습니다.

북한산의 한가운데이자 북한산성 동북쪽에는 북한산의 중심 삼각산이 있습니다.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가 세 봉우리를 이루고 있지요.

네 번째는 옛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산성은 정조와 순조 때 일부분이

수축되었다고 전해지지만 대부분의 성곽은 1711년 숙종시기에 축조되었습니다.

이 시기 때 형성된 성곽은 현재까지 본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북한산은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에서 수도와 가장 가까운 국립공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까이 있어 소중함을 몰랐던 북한산을 다시 한 번 바라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