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2동

소개

인사말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2동장 진종구입니다.

장항2동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예로부터 장항2동은 정발산, 고봉산 자락에 살고 있던 노루들이 한강으로 물을 마시기위해 다니던 풍요로운 곳으로 현재는 장항IC가 연접해 있어 인근 서울, 파주, 김포에서 고양시로 들어오는 고양시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동은 법원, 검찰청, 세무서 등 고양시의 주요 행정기관과 일산호수공원, 아람누리 등의 문화·여가시설, 라페스타와 웨스턴돔 등의 중심상업시설 등 고양시의 행정, 문화, 여가 공간이 밀집되어 있는“ 살기좋은 도시인 일산동구” 중에서도 가장 살기 좋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동에서는 친절하고 신속한 대민 행정서비스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동장이하 직원 모두가 항상 정성과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드리며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장항2동장 진 종 구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장항2동은 예로부터 정발산, 고봉산 자락에 살고 있던 노루들이 한강으로 물을 마시기 위해 다니던 길목이라 하여 노루목, 또는 놀메기라 부르던 곳이다. 이 장항 이란 이름도 노루 장에 목 항자를 쓰고 있다.

2) 지역특성
장항2동 지역

장항2동은 고양시의 서남부에 위치한 행정동으로 남으로 장항1동, 동으로 백석2동, 마두1,2동, 북으로 정발산동, 그리고 서로는 일산서구 주엽1,2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장항2동은 크게 5가지의 마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먼저 동쪽 끝에는 호수마을이라 불리는 고층의 아파트 단지가 있고 그 서북쪽으로는 검찰청, 법원, 사법연수원과 같은 사법기관들이 몰려 있으며 다시 서북쪽으로 대단위의 오피스텔 단지가 있고 그 안에 고양시민의 만남의 장소로 유명한 웨스턴돔, 라페스타 등의 대규모 상업시설이 있다.

장항2동 일산호수공원

마지막으로 상기의 시설 아래편으로 국내 최대의 인공호수공원인 일산호수공원이 넓게 자리 잡고 있다. 지하철 3호선과 중앙로의 간선급행버스노선(BRT), 자유로와 직접 접해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며 일산호수공원, 일산문화공원, 아람누리, 노래하는 분수대 등 문화·여가시설과 구청, 법원, 검찰청, 세무서, 우체국, 소방서 등의 기관이 밀집되어 있는 최적의 주거 환경을 갖추었다.

3) 마을의 변천사

고양군 중면 저전이패리 장항리 > 고양군 중면 장항리(1914) > 고양군 일산읍 장항리(1980.12) > 고양시 장항동(1992.2) > 고양시 장항2동(1996.1) > 고양시 일산구 장항2동(1996.3) >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2동(2005.5)

4) 기타

이 지역 장항2동은 일산에 신도시가 개발되기 이전의 장항리, 마두리, 주엽리 지역의 일부씩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마을이다.먼저 마두리 지역은 현재의 뉴코아 백화점 건너편 지역인데 집은 없고 드넓은 평야가 펼쳐진 지역이었다.다음의 주엽리 마을은 현재의 호수공원 북쪽일대로 자연학습장, 일산노인종합복지관 등이 있는 지역이었다. 이곳에는 당시 상주, 하주라 불리는 큰 마을이 있었는데 마을의 집을 대신하여 일산호수공원이 만들어 진 것이다. 다음의 장항리 지역은 현재의 오피스텔 단지와 정발산동 양지마을이 들어서 있는 곳으로 일명 닥밭 이라 불리던 마을이다. 이 곳에 오래 전부터 종이의 원료가 되는 닥나무가 많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정발산 기슭의 마을은 산과 벌판이 만나는 살기 좋은 곳으로 유명했다. 이곳에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주민들은 정든 고향을 떠났고 이를 대신하여 일산을 대표하는 마을로 바뀌었다. 현재 이 장항2동은 대형건물과 중요기관, 세계적인 공원, 대규모의 오피스텔, 명소거리가 만들어져 있고 이어서 MBC방송국 제작 센터까지 들어서게 되면서 고양시에서 가장 활기차고 가장 살기 좋은 마을이 되었다.

일반현황

1) 인구

26,543명(2023. 12. 31. 기준)

2) 면적

2.41㎢

3) 공무원(정/현원)

22/22

4) 동청사현황
동청사현황에 대한 층, 안내 정보 제공
안 내
4층 주민자치실, 문화강좌실 1ㆍ2
3층 어울마당(문화강좌실 겸 강당)
2층 동장실, 대회의실, 컴퓨터실, 임산부휴게실, 장애인 화장실
1층 민원실
지하 1층 예비군 동대
5) 주요시설
주요시설에 대한 구분/계, 초등학교, 지구대, 소방서, 금융기관, 사법기관, 병의원, 약국, 종교시설, 방송국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계 1
초등학교 1
지구대 1
소방서 1
금융기관 9
사법기관 4
병의원 52
약국 28
종교시설 9
방송국 1
  • 주요기관

    의정부지방검찰청고양지청, 의정부지방법원고양지원, 사법연수원, 법원공무원교육원, 일산노인종합복지관, 고양꽃전시관, 고양등기소, 고양세무서, 고양일산우체국, 한국마사회일산지점, MBC방송국,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 주요 상업지역

    라페스타, 웨스턴돔

최종수정일 : 2024-01-30 15:42:19

콘텐츠 관리부서 : 장항2동 행정민원팀 031-8075-694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