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동

소개

인사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동장 양재관입니다.

우리 동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동은 고양시의 동쪽에 위치하고 서울시 은평구는 물론 종로구, 강북구, 성북구, 경기도 양주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으로써, 조선 후기 당시 서울에 살던 박태성이라는 효자가 효자동 제청말에 있는 아버지의 묘에 호랑이의 등을 타고 매일 문안인사를 드렸는데, 사후 나라에서 박태성의 무덤에 효자 정려비를 내린 이후 이 지역을 효자동으로 불렀다는 아름다운 효행의 이야기가 후손에게 전해지는 곳입니다.

법정동인 효자동, 북한동, 지축동 중 북한동 전체와 효자동 일부가 북한산국립공원에 편입되어 있으며 북한산을 동쪽에 두고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곳으로,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탐방객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는 북한산 중 해발고도 836m의 최고봉인 백운대와 인수봉, 만경대 등 주요 준봉을 관내에 두고 있습니다.

주요 문화재로는 보물로 지정된 태고사의 원증국사탑과 부도비를 비롯하여 사적지로 지정된 행궁, 경기도 지정 문화재인 북한산 중흥사지, 북한산 산영루 등의 문화유산이 위치해 있으며, 우리 시에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노력 중인 북한산성의 성 모두와 성벽 절반 이상도 관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의 면적은 25.35㎢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시 전체 면적의 9.4%에 해당하는 것으로, 시 전체 39개동 중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개의 자연부락(오부잣골, 중고개마을, 절골부락, 매미골, 효자원, 사기막골)이 산재되어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2006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이래 고양지축공공주택지구조성사업 추진으로 지축역과 지축초등학교 부근의 인구밀집지역이었던 안진동과 오부잣골, 싸릿말골 등에 거주하던 주민들의 대다수는 타 지역으로 이주하였으며 택지개발을 위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고양지축공공주택지구조성사업이 마무리될 즈음에는 3호선 지축역을 비롯한 서울, 양주, 의정부 등을 잇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비롯하여 스타필드 고양과 농협 하나로마트 삼송점, 롯데몰 은평점 등의 쇼핑시설 및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등의 의료시설이 인근에 위치해있어서, 삼송·원흥·화정·행신 등 여타 다른 신도시에 뒤지지 않는 다양한 인프라와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환경이 갖춰진 고양시민들의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본 홈페이지는 우리 동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비롯하여 지역현황, 마을소식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우리 동 주민센터 전 직원은 밝은 미소로 여러분을 맞이하고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효자동장 양 재 관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효자동 성문

이곳 효자동은 행정동 이름, 그리고 법정동 이름으로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마을 이름이다.. 효자동은 이곳 제청말에 있는 조선조 후기의 효자 박태성의 묘소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 이 묘소는 고양시 향토유적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박효자의 효성을 기리기 위해 많은 학생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 지축동은 이곳의 대표적인 마을인 지정(紙亭)촌과 축리(丑里)마을에서 한글 자씩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곳 중에서 지정은 종이를 만들던 마을이란 의미이며 축리는 싸리가 많은 싸리마을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북한동은 북한산 아래 북한산성 안쪽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2) 지역특성
북한산

이곳 효자동은 법정동 효자동과 지축동, 북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효자동은 구파발에서 의정부 방향으로 이어진 북한산로를 따라 도로 좌우에 들어선 마을이다. 이 곳은 북한산 기슭에 자리잡고 마을로 서쪽으로는 창릉천이 흐르고 있는 매우 뛰어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마을에는 이곳이 개발제한 구역 등으로 지정되어 있고 이외에도 국립 공원법 등으로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상가나 아파트 등은 전혀 볼 수 없다. 그리고 마을에는 단독 주택과 한옥 모양의 고가, 향나무 등이 심겨져 있는 관상수 공원이 자리해 있다. 주민들은 대부분 이 지역에서 오랜 기간을 살고 있는 토박이 주민이 많은 편이며 소규모의 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의 동쪽은 북한산 국립공원내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지축동은 효자동의 남서쪽에 있는 마을이다. 효자동과는 대부분 창릉천 하천을 경계로 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모습은 긴 골짜기를 따라 마을이 들어선 모습이다, 이 지역도 군사시설, 그린벨트 등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되어 있어 아파트나 대형상가는 전무한 상태이다. 다만 지하철 3호선 지축역 부근에는 소규모의 상가가 있고 교통이 편리하여 많은 지역주민이 밀집되어 거주하고 있기도 하다. 마을의 주민들은 이곳 동사무소 앞에 있는 효자로를 이용하여 서울과 인근지역을 이용하며 지하철을 이용하기도 한다. 다른 지역에 비해 서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다.북한동은 이곳 효자동에 있는 3곳의 법정동 중에서 가장 적은 인구가 사는 마을이다 . 이 마을은 모두 국립 공원 내에 자리한 마을인데 북한산성을 경계로 산성 안쪽이 북한동이다. 북한동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들어 올 수 있는 길은 대서문을 통해 들어오는 방법이 유일하다. 나머지 접근 방법은 등산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마을의 주택들은 대부분이 노후된 것이나 사찰, 그리고 최근에 보수, 수리한 주택이다. 마을의 주민들은 대부분 등산객을 상대로 하는 소규모 식당을 운영하는 경우이며 토박이 주민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고양시에서 가장 높은 마을임과 동시에 아름답고, 웅장하며 문화유적을 가장 많이 간직한 곳이 이곳 북한동 마을이 된다.

3) 마을의 변천사
  • 효자동 (경성부 은평면 > 고양군 하도면 청담리 > 고양군 신도면 효자리 >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 지축동 (양주군 신혈면 > 고양군 신혈면 지축리 > 고양군 신도면 지축리 > 고양군 신도읍 지축리 >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지축동)
  • 북한동 (양주군 신혈면 > 고양군 신혈면 진관내리 > 고양군 신도면 북한리 > 고양군 신도읍 북한리 >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북한동)
4) 기타
효자동 비석

이 지역 효자동은 여러 마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곳이다. 먼저 역사적으로 양주군에서 고양으로 편입된 지역이 많고 아름다운 북한산과 창릉천이 있는 경치가 아름다운 마을이기도 하다. 먼저 효자동에는 앞에서 살펴본 유명한 효자 박태성의 무덤이 있는데 이곳에는 호랑이석상도 세워져 있다. 이 일대는 사기막골과 같은 계곡 마을이 있고 신둔 마을과 같은 도로 옆 마을도 있다. 마을 안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농원인 효자원도 있어 마치 숲속의 마을과 같이 보여진다. 지축동은 매우 넓고 길게 생긴 마을이다. 처음 양주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솔 고개를 시작으로 하여 노고산 아래부터 지축역, 지축기지, 공무원주택 등 통일로 연변까지가 모두 지축동에 속한다. 마을 곳곳에 군사시설이 자리해 있어 주민들이 머무는 곳은 한정되어 있으며 관내 절골 마을에 천년고찰 흥국사가 자리해 있다. 마을 곳곳에 화훼판매장도 있고 대규모의 지축차량기지도 자리해 있다. 지축동내에는 지축초교가 유일한 교육기관이다. 북한동은 산으로 둘러 쌓인 고양시의 대표적인 산촌마을 이다. 이 곳의 마을은 곳곳에 흩어져 있는 자연촌락의 형태이며 태고사, 중흥사, 상운사 등에 사찰에는 많은 문화재가 있기도 하다. 인근의 서울시와는 북한산성을 경계로 하고 있으며 북한산 최고봉인 백운대도 이 북한동에 속한다.

일반현황

1) 인구

10,639명(남 5,211명, 여 5,428명) 2020년 4월 20일 기준

2) 면적

25.35㎢

3) 공무원(정/현원)

11명/11명

4) 청사현황
  • 지상 1~2층
  • 연면적 : 900㎡

최종수정일 : 2020-04-21 13:17:58

콘텐츠 관리부서 : 효자동 민원복지팀 031-8075-574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