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동

소개

인사말

네티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봉동장 이기문입니다

우리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동은 고양시와 파주시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양시청의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전원적이고 풍요로운 농촌지역으로 파주시와 연결하는 고봉로와 고봉동 지역을 횡단하는 성현로가 주요도로가 되겠으며 견달산과 봉화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면적은 24.95㎢로 고양시 전체의 9.3%를 자치하고 있는 고봉동은 성석초, 벽제초, 고양실업고등학교가 있어 21세기 미래의 고양시를 이끌어갈 인재양상의 요람으로도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웃간의 넉넉하고 훈훈한 정이 넘치는 살기좋은 풍요로운 미래 지향적인 농촌 지역입니다.

우리 동에서는 대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보다 친절하고 보다 신속하게 주민의 입장에서 항상 주민에게 친절한 공무원이 되도록 최선의 정성과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주민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유익한 생활정보가 될 수 있도록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티즌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드리면서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고봉동장 이 기 문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고봉동은 일산구에서 면적이나 법정동 숫자로 볼 때 가장 큰 마을이다. 고봉동에 대한 유래설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먼저 이 일산과 벽제 지역의 최고봉, 명산인 고봉산(高峰山)에서 시작되었다는 설과 함께 이 고봉산에서 한씨미녀가 고구려의 안장왕을 맞기 위하여 봉화(烽火)를 올려 고봉(高烽)동이 되었다는 것이다

2) 지역특성
고봉동 도로

이곳 고봉동은 일산구에 속한 행정동으로 무려 5개의 법정동을 관할하고 있다. 먼저 동사무소 부근의 마을이 문봉동에 속하며 이곳에서 동쪽 관산동 방향에 있는 마을이 사리현동, 내유동 방향에 있는 마을이 지영동, 그리고 파주 봉일천 방향에 있는 마을이 설문동, 고봉산 방향에 있는 성석동 마을이다.모두 전통적인 농촌마을로 남아 있었으나 사리현동 일대에는 고층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으며 나머지 마을에도 전원주택, 창고형 건물이 들어서고 있어 마을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먼저 문봉동은 이 고봉동의 여러 마을들 중에서 지리적, 교통면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다. 마을은 대부분 농촌마을이지만 최근에 벽제와 일산을 연결하는 성현로가 확장되면서 건물들이 들어서고 마을의 모습이 바뀌어 지고 있다. 마을 앞으로는 견달산이 뒤로는 독산(일명 문봉) 봉수대가 자리해 있다. 사리현동은 벽제 초교가 있는 인근 마을이다. 마을의 동으로는 곡릉천이 흐르고 있는 마을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농촌 마을에서 최근에 대골 앞으로 고층의 아파트와 전원주택이 들어서고 있다. 마을 앞의 비닐 하우스에서는 열무, 오이를 비롯한 채소가 재배되고 있다.

고봉동 농촌마을

사리현동 북쪽에 있는 지영동은 곡릉천을 사이에 두고 파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마을이다. 이 곳도 농촌마을에서 지영로 부근에 집들이 늘고 있으며 창고형 건물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문봉동과의 사이에 국제공원 묘지가 들어서 있다.설문동은 이곳 지영동에서 교하 방향 즉 서북쪽에 위치한 마을이다, 이곳은 일산에서 봉일천으로 이어진 고봉로를 이용하면 더욱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파주시와는 작은 개울, 산으로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고양시 북서쪽의 마지막 마을이다.이곳은 낮은 산이 있고 밭이 있는 농촌 마을에서 전원주택과 식당, 상가가 조금씩 들어서고 있다. 성석동은 고봉산과 황룡산 기슭에 있는 마을이다. 산이 많고 군부대 등으로 아파트와 대형상가는 전무하나 조금씩 전원주택과 창고 등이 들어서고 있다.

3) 마을의 변천사
  • 문봉동 : 고양군 사리대면 죽원상패리 > 고양군 사리대면 문봉리 > 고양군 벽제면 문봉리--고양군 벽제읍 문봉리 > 고양시 고봉동 >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 사리현동 : 고양군 사리대면 사리현리 > 고양군 벽제면 사리현리 > 고양군 벽제읍 사리현리 > 고양시 고봉동 >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 지영동 : 고양군 사리대면 죽원상패리 > 고양군 사리대면 지영리 > 고양군 벽제면 지영리 > 고양군 벽제읍 지영리 > 고양시 고봉동 >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 설문동 : 고양군 사리대면 죽원하패리 > 고양군 사리대면 설문리 > 고양군 벽제면 설문리--고양군 벽제읍 설문리 > 고양시 고봉동 >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 성석동 : 고양군 구이동면 성동리 > 고양군 구이면 성동 > 고양군 벽제면 성석리 > 고양군 벽제면 성석리--고양시 고봉동 >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4) 기타

이곳 고봉동은 일산구 지역의 여러 마을들 중에서 가장 자연이 잘 남겨져 있는 마을이며 이에 따라 민속과 풍습 그리고 문화재도 곳곳에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먼저 우리시 유일의 지정 봉수 문화재인 독산 봉수대가 잇으며 이외에 홍이상의 묘역, 이천우, 계원군 묘역 등도 이곳에 자리해 있다. 또한 고양의 정신적인 지주의 역할을 한 문봉서원, 용강서원도 이곳 고봉동에 있으며 민속놀이와 농요가 잘 보존된 진밭 두레패도 이곳에 남아 있다.
사리현동에는 수 백년의 역사를 가진 은행나무가 있고 문봉동에는 느티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주요시설로는 동양인재개발원, 한국 무대예술연수원, 등이 있고 곡릉천 일대에 소규모의 공장과 공예단지가 들어서 있다. 마을의 주민들은 다른곳에 비해 오랜 기간 이곳에 거주하고 잇는 토박이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앞으로 주변지역에서 개발의 압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며 사리현동과 문봉동 지역에는 곧 이러한 점이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일반현황

1) 인구

21,317명(2018년 2월 28일기준)

2) 면적

24.98㎢

3) 공무원(정/현원)

10/10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3층
  • 연면적 : 914.28㎡
  • 건축 : 1996년 7월 21일
5) 자치센터 현황
  • 총면적 : 267㎡
  • 개소일 : 2005. 3. 24
  • 2016년 예산 : 275,835천원

최종수정일 : 2019-10-15 10:13:09

콘텐츠 관리부서 : 고봉동 031-8075-6958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