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전동

소개

인사말

우리 화전동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누리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전동장 김옥님입니다.

화전동은 예로부터 들꽃과 과수가 많아 꽃밭(花田)이라 불리는 아름다운 마을로 서로 돕고 의지하면서 살아가는 인심(人心)의 고장입니다.
이렇게 정 많고 아름다운 고장에서 동장으로 일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지역은 여건상 열악한 환경 가운데 있지만 이를 보다 더 잘 가꾸고 크게 해서 하늘아래 제일가는 마을로 만드는 것이 저와 화전동 직원 모두의 바람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며, 동정에 대한 참여와 스스로의 노력이 있어야합니다.
저와 직원 모두는 보다 나은 서비스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갈 것입니다.

홈페이지는 주민과 동이 서로 호흡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서로 얘기하고 웃고 때로는 격론을 하면서 살기 좋은 화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누리꾼 여러분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리며, 가정에 항상 건강과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화전동장 김 옥 님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화전동은 법정동 화전동과 향동동, 덕은동으로 이루어져 있는 행정동 이름이다. 화전동은 순 우리말로 꽃밭이 되는 이름이다. 화전이란 이름이 처음 사용된 지는 최소한 250여 년 이전이다. 화전은 본래 도성인 한성의 주변지역으로 많은 관리들이 지나던 교통의 요지에 해당했는데 이곳에 꽃을 많이 심어 꽃밭, 즉 화전이 되었다고 한다. 이외의 지명유래에 대해서도 본래 화전은 곶밖 이라는 설이 있다.

이것은 이 지역이 한강으로 튀어나온 지형 즉, 곶밖인데 이것이 발음이 어려워 꽃밭이 되었고 이를 한자로 옮기다 보니 화전이 되었다는 유래설이다. 향동동(香洞洞)은 화전동의 동쪽에 있는 마을로 산을 경계로 하여 서울시 은평구와 이웃하고 있는 마을이다. 이곳은 화전과 같은 곳에서 꽃을 심었고 그 향내가 온 마을에 가득 하다고 하여 향동동이 되었다고 한다.

2) 지역특성
화전동 비행기 교습소

이 화전동은 시 승격이전의 화전읍의 중심마을이다. 화전동은 그 지리적인 위치가 서울의 수색지역과 고양시지역을 연결하는 중간지점에 해당하여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지나 서울, 고양지역을 왕래하고 있다. 이곳 화전에는 일반도로 교통은 물론 철도 경의선이 지나고 있어 교통의 요지에 해당한다.
이곳의 중심지에는 우리 시 유일의 4년제 대학인 한국항공대가 자리해 있고 인근에 대규모의 군 시설 보호구역이 있어 이용할 수 있는 면적이 넓지는 못하다. 마을의 주택들은 대부분 단층 단독주택이다. 이곳은 군 시설에 의한 규제와 개발제한구역 등으로 인해 1970년대에 지어진 주택들이 많으며 나머지 주택들도 신축보다는 보수 수리하여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관내에 이 지역의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덕은초교, 덕양 중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이 있으며 사회복지관, 동사무소와 같은 기관들도 위치해 있다. 마을은 자연촌락의 형태를 보이는 곳과 준 도시화된 마을로 구분된다. 상가들은 소규모 단위인데 대첩로 부근과 항공대 정문 앞, 그리고 동산동으로 연결되는 화랑로 인근에 소재해 있다. 향동동은 화전동과 같이 여러 가지 규제에 의해 개발이 제한되어 있는 마을이다. 이 향동동은 서오릉이 있는 용두동에서 진입할 수 있고 이외에도 수색과 화전 방향에서도 들어갈 수 있다. 향동동의 주택들은 서울과 일산이 연결되는 대첩로에서 시작되어 서오릉으로 이어지는 봉산로 주변에 자리해 있다. 이 봉산로 주변에는 소규모의 상가와 함께 농협이 자리해 있고 마을버스도 이 도로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멀리서 보면 이 향동동은 높은 산속에 자리한 골짜기 마을이 된다. 즉 망월산과 봉산기슭에 긴 골짜기를 따라서 마을의 주택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집들이 차지하지 않은 곳은 비닐하우스, 밭, 논, 창고, 산이며 특히 산이 많은 면적을 차지한다. 이 지역의 주택들도 화전동과 마찬가지로 오래된 주택들인데 대부분이 서울에 생업을 주민들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3) 마을의 변천사

1914년 고양군 신혈면과 하도면 및 경성부 은평면 일부를 통합할 때, 경기도 고양군 신도면 화전리·향동리·덕은리라고 하였다. 1967년 고양군 신도면 화전출장소로 승격되었고, 1985년 화전읍으로 승격된 후 화전읍의 중심지가 되었다.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화전동이 되었고, 1996년 구제(區制)가 실시되면서 덕양구 관할이 되었다.

4) 기타

화전동은 망월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마을로 크게 안동네, 대흥관사, 벌말, 밤나무골 등으로 마을이 나누어진다. 이중에서 안동네에는 오래된 고가들이 보이고 뒷산에 조선시대의 무덤들이 자리한 것으로 보아 오래된 마을임을 알 수 있다. 대흥관사는 덕은 초등학교가 있는 부근의 마을로 집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벌말은 이곳에서 도내동, 창릉천 부근에 있는 마을이다. 벌말은 벌판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이곳에는 많은 주택들이 밀집되어 있다. 멀리서 보면 화전동의 많은 집들은 산 위에 밀집되어 있는 마을과 벌판에 모여 있는 마을로 구분되어 보여 진다. 서울의 중심지인 신촌과도 매우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 마을이지만 여러 가지 규제로 인해 고양시의 여러 곳에 비해 여러 가지 복지 등이 부족한 마을이 바로 화전동 이다. 향동동은 화전동에서 보다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은 우리시의 대표적인 위성마을에 해당하는 곳이 된다. 뒤편에 이지신과 같은 조선시대 사대부의 묘역이 있고 마을 곳곳에는 가치가 높은 한옥 목조 주택들도 남아 있다. 마을은 크게 애기능, 향골, 산골, 아랫말, 능골, 간절, 뫼골 등으로 나누어진다.

일반현황

1) 인구

27,872명(2024년 1월 3일 기준)

2) 면적

7.30㎢

3) 공무원(정/현원)
  • 정원 : 21명
  • 현원 : 21명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3층
  • 연면적 : 306.5평
  • 건축 : 2004년 3월 22일
5) 자치센터 현황
  • 총면적 : 85평
  • 개소일 : 2000. 8. 24

최종수정일 : 2024-02-13 16:26:03

콘텐츠 관리부서 : 화전동 행정민원팀 031-8075-5977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