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1동

소개

인사말

네티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두1동장 곽은경 입니다.

우리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동은 일산동구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발산을 중심으로 일산동구청이 자리잡고 있고 그 옆으로 고양시의 비버리힐즈라 불리는 전원주거지역이 있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또한 교육·문화의 중심도시로 학원가와 아파트단지,빌라 단독주택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고급 주거지로서 백마역이 가까이 자리잡고 있어 많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왕래하고 있습니다.

총면적은 2.02㎢로 고양시 전체의 0.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을전체 형상이 말머리와 같이 생겼다 하여 마두동이라고 하며 마두동의 중심부에는 국립암센타, 마두시립도서관과 장애아를 위한 한국경진학교가 위치하고 있고 정발고등학교 등 6개 초중고등학교가 있어 21세기 미래의 고양시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의 요람으로도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웃간 정이 넘쳐나는 살기좋은 지역입니다.

우리 동에서는 대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보다 친절하고 보다 신속하게 주민의 입장에서 항상 주민에게 친절한 공무원이 되도록 최선의 정성과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주민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유익한 생활정보가 될 수 있도록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티즌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마두1동장 곽 은 경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마두동의 순 우리말은 말머리이다. 지금도 이곳에서 오래 살고 있는 주민들은 이 마을을 말머리라 부르고 있다. 마두라는 이름은 정발산과 깊은 연관이 있다. 즉 정발산은 전체적으로 말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현재 일산동구청이 있고 마두동이 있는 일대가 말의 머리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은 머리를 길게 내밀어 한강의 물을 마시는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마두동은 현재 1,2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2) 지역특성
마두1동 한옥

마두1동은 백마역이 있는 지역의 마을 이름으로 백마마을로 정발산 부근의 마을을 정발마을로 부르고 있다. 이 백마는 1940년대에 기차역과 초등학교를 만들면서 백석리의 백자와 마두리의 두 자를 따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현재 그 이름이 그대로 쓰여 백마학교, 백마역이 사용되고 있다. 마두 1동의 단독주택, 저층의 주상복합건물이 있는 정발마을은 정발산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이 마두1동의 동쪽으로는 경의선을 사이에 두고 풍산동과 경계를 하고 있으며 서로는 마두2동과 남으로는 백석동과 그리고 북으로는 풍산동, 일산4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일산 신도시 지역의 주산인 정발산의 동북쪽과 동쪽 기슭에 자리한 마두1동은 우리시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단독 주택지가 있기도 하며 백마로 너머로는 고층의 아파트가 있어 인구가 밀집되어 있기도 하다. 일산로, 백마역 주변에 상가가 들어서 있으며 교육기관도 주변에 있어 여러 가지 면에서 편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주민들은 정발산을 공원으로 잘 이용하여 운동하는 시민을 자주 볼 수 있고 국내 최대 규모의 일산 암쎈타, 마두 도서관, 등도 이곳 마두1동에 속해 있다. 정발산에 올라 이 마두1동 지역을 내려다보면 앞으로는 낯은 단독 주택이 그리고 점차 산에서 멀어지면서 고층의 아파트가 세워져 있는 모습이다.

3) 마을의 변천사

1914년 고양군 중면 마두리 > 1980.12.01. 고양군 일산읍 마두리 > 1992.02.01. 고양시 마두동 > 1996.03.01. 고양시 일산구 마두1동 > 2005.05.16.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1동

4) 기타
마두1동 개발전

이곳 마두 1동 지역은 일산 신도시가 개발되기 전까지 정발산 기슭에 안긴 조용한 마을 이였다. 이 중에서 마두1동에 들어가는 마을로는 설촌마을, 냉천마을이 포함된다. 이 두 마을은 일산에서 능곡으로 연결되던 도로의 동쪽으로 산과 논, 밭, 그리고 화사랑 으로 대표되는 학사주점이 자리해 있던 곳이다. 이곳에 서울의 여러 학생과 젊은이들이 내려와 추억을 담던 주점촌이 대규모로 운영되던 곳이다. 이곳은 일산 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장흥, 애니골, 등으로 이주하였으며 이곳의 주민들도 모두 다른 곳으로 이주하였다.이 일대는 일산신도시의 개발을 아주 강력하게 반대하였던 시위의 장소이기도 하였다.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고향을 떠날 수 없다는 주민들의 항의 시위가 이곳 백마역과 주변에서 전개되기도 하였다. 개발 전에 마을은 경의선 철로 주변에 한옥형태로 살았는데 주민들은 2년에 한번씩 정발산에 모여 도당굿을 지내기도 하였다. 마을 안쪽에 오래되고 시원한 찬우물이 있어 마을의 명소가 되었으며 일산4동 밤가시 마을과의 사이에 높은 밤가시 고개가 있기도 하였다 현재의 백마마을 마두1동은 숲과 여러시설, 교통이 편리하고 산이 있는 살기 좋은 마을이다. 잘 정비된 도시계획에 의해 개발되어진 마두1동의 여러 모습에서 우리시의 신도시 모델을 이곳 마두1동이 보여주고 있다.

일반현황

1) 인구

24,938명(2019년 12월 31일 기준)

2) 면적

2.21㎢

3) 공무원(정/현원)

13명/13.5명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3층
  • 연면적 : 998.20㎡
  • 건축 : 1993년 9월
5) 자치센터 현황
  • 총면적 : 475.86㎡
  • 개소일 : 2000. 08. 23
  • 소요예산 : 35,928천원

최종수정일 : 2020-01-13 17:15:48

콘텐츠 관리부서 : 마두1동 행정민원팀 031-8075-687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