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1동

소개

인사말

존경하는 마두1동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두1동장 장세헌입니다.

마두1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동에 소재한 정발산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산으로, 정발산 정상에 올라 내려다보는 마을 전체 형상이 '말(馬)' 머리와 닮았다 하여 마두동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 동에는 정발산 뿐 아니라 일산동구청과 고양교육지원청, 아람누리, 국립암센터 등이 위치하고, 6개의 학교와 학원가가 있어 고양시의 행정·교육·문화·복지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에 거주하시면서 주민자치와 주민 여러분의 복지향상을 위해 힘써 주시는 각 단체 회원님들과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저를 비롯한 15명의 공무원은 늘 주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 여러분 옆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마두1동에 봉사하고 계시는 각 단체장님과 회원 여러분, 그리고 마두1동을 사랑하는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민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며, 주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두1동장 장 세 헌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마두동의 순 우리말은 말머리이다. 지금도 이곳에서 오래 살고 있는 주민들은 이 마을을 말머리라고 부르고 있다. 마두라는 이름은 정발산과 깊은 연관이 있다. 정발산에서 내려다보는 마두동 일대가 말의 머리에 해당하고, 이 말이 머리를 길게 내밀어 한강의 물을 마시는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마두동은 현재 1,2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2) 지역특성
마두1동 한옥

마두1동은 백마역 인근의 백마마을과 정발산 인근의 정발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백마는 1940년대에 기차역과 초등학교를 만들면서 백석리의 ‘백’자와 마두리의 ‘두’자를 따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현재 그 이름이 그대로 쓰여 백마초·중등학교, 백마역에 사용되고 있다. 정발마을은 정발산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마두1동의 동쪽으로는 경의선을 사이에 두고 풍산동과 경계를 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마두2동, 남쪽으로는 백석동, 그리고 북쪽으로는 정발산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일산 신도시 지역의 주산인 정발산의 동북쪽과 동쪽 기슭에 자리한 마두1동은 우리시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단독 주택단지가 위치해 있고, 백마로 너머 고층의 아파트가 있어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 일산로, 백마역 주변의 상가를 비롯하여 초·중·고등학교와 각종 시설이 위치하여 편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고, 일산동구청, 국립암센터, 마두도서관 등도 마두1동에 속해있다.

3) 마을의 변천사

1914년 고양군 중면 마두리 > 1980.12.01. 고양군 일산읍 마두리 > 1992.02.01. 고양시 마두동 > 1996.03.01. 고양시 일산구 마두1동 > 2005.05.16.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1동

4) 기타

마두1동 지역은 일산 신도시가 개발되기 전까지 정발산 기슭에 안긴 조용한 마을이었다. 마두1동의 설촌마을, 냉천마을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두 마을은 일산에서 능곡으로 연결되는 도로의 동쪽으로 산과 논, 밭 그리고 화사랑으로 대표되는 학사주점이 자리해 있던 곳이다. 이곳은 서울의 여러 학생과 젊은이들이 내려와 추억을 담던 주점촌이 대규모로 운영되었으나 일산 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장흥, 애니골 등으로 이주하였고 주민들도 모두 다른 곳으로 이주하였다. 이 일대는 일산신도시의 개발을 아주 강력하게 반대하였던 시위의 장소이기도 하였다.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고향을 떠날 수 없다는 주민들의 항의 시위가 이곳 백마역과 주변에서 전개되기도 하였다. 개발 전에 마을은 경의선 철로 주변에 한옥형태로 살았고 주민들은 2년에 한 번씩 정발산에서 도당굿을 지내기도 하였다. 마을 안쪽에 오래되고 시원한 우물이 있어 마을의 명소가 되었으며 정발산동의 밤가시 마을과 사이에 높은 밤가시 고개가 있기도 하였다. 현재의 마두1동은 교통이 편리하고 산과 편의시설이 있어 살기 좋은 마을이다. 잘 정비된 도시계획에 의해 개발된 우리시의 신도시 모델을 이곳 마두1동이 보여주고 있다.

일반현황

1) 인구

23,026명(2023. 12. 31.기준)

2) 면적

2.21㎢

3) 공무원(정/현원)

16명/16명

4) 시설 현황
  • 1층 : 민원실
  • 2층 : 동장실, 문화강좌실, 주민자치센터, 강의실, 임산부 휴게실 등
  • 3층 : 다목적교육장, 열린회의실, 대회의실
  • 지하1층 : 예비군동대 및 창고
  • 청사건축 : 1993년 9월
  • 자치센터 개소일 : 2000. 8.23.

최종수정일 : 2024-01-05 21:35:42

콘텐츠 관리부서 : 마두1동 행정민원팀 031-8075-6873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