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곡동

소개

인사말

동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능곡동장 김미경입니다.

우리 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동은 고양시 중심에서 서남쪽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한강과 자유로가 지나고, 경의중앙선 능곡역이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지나는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입니다.

토당동 일부지역, 대장동, 내곡동 신평동 등 총 4개의 법정동을 관할하며 총면적 13.77㎢, 28개통 171개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 면적의 약 50%가 그린벨트 지역으로, 자연부락과 아파트가 공존하는 도농복합지역입니다.

최근에 건설된 주민의 휴식을 위한 대장천 생태습지 공원, 문화전시 공간 '능곡1904'는 우리 동네의 새로운 상징이 될 것입니다.

우리 동 직원 모두는 주민의 입장에서 보다 친절하고 신속하게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역의 발전은 소통 및 참여입니다. 동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소통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 공감하는 능곡동을 만들어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능곡동장 김 미 경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능곡동은 옛 지도읍 지역의 중심마을 이다. 현재 능곡동에는 토당동, 신평동, 대장동, 내곡동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이곳을 능곡이라 본격적으로 부르게 된 것은 경의중앙선 철도가 완성되고 이곳에 능곡 기차역이 만들어지면서부터 이다. 기차역을 만들면서 당시 부근에서 가장 가깝고 큰 마을인 능골 마을에서 한자를 따 능곡이 된 것이다. 당시 능골에는 능과 같이 큰 무덤이 많고 또 작은 언덕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2) 지역특성

이곳 능곡동은 토당동을 중심으로 완전히 도시화된 마을과 함께 나머지 마을들은 옛 농촌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즉 행정복지센터, 능곡역, 능곡초,중, 고가 있는 토당동에는 고층의 아파트와 연립들이 있으나 토당동의 삼성당 마을 , 대장동, 내곡동은 한옥, 단독 주택의 모습으로 남아 있다, 이중에서 토당동은 모든 면에 있어 중심마을이 된다. 이 능곡동 앞으로는 멀리 한강이 흐르는데 이 강 기슭에는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다. 대장동에는 교외선 기차 대정역과 전철 대곡역이 있다. 대장동의 건너편에는 화정동이 있으며 마을 뒤로는 영주산 기슭이 길게 이어져 있다. 마을은 크게 상대장, 중대장, 갈머리로 나뉘어 진다.
이곳에는 대곡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내곡동은 대장동에서 다시 영주산 아래로 들어가면 보이는 마을이다. 마을은 크게 뒤꾸지, 안골로 나뉘어 진다. 이곳도 농촌 마을이나 최근에 마을 앞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지나는 공사가 한창이다. 신평동은 한강가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즉 한강에서 보면 자유로의 아랫마을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능곡동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남아 있는 행정동이 된다. 기차와 전철 큰 도로가 만나는 곳이 바로 이곳 능곡동이다.

3) 마을의 변천사
  • 토당동(고양군 구지도면 토당리 > 지도면 토당리 > 고양시 덕양구 능곡동)
  • 대장동(고양군 구지도면 대장리 > 지도면 대장리 > 덕양구 능곡동)
  • 내곡동(고양군 구지도면 대장리 > 지도면 내곡리 > 덕양구 능곡동)
  • 신평동(김포군 > 고양군 지도면 신평리 > 지도읍 신평리 > 고양시 덕양구 능곡동)
4) 기타

이곳 능곡동은 우리 고양시의 지나온 변천의 역사를 보여주는 마을이라 할 수 있다. 일제에 의해 이 일대에 한강 제방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이곳은 물이 자주 범람하던 곳이다. 그 증거가 바로 삼성당 마을인데 이곳에까지 배가 들어 왔다고 한다. 이후 제방이 막아 지고 경의중앙선 기차가 만들어지니 이곳은 새로운 고양의 중심마을이 되었다. 학교가 들어서고 장이 섰으며 상가가 만들어 졌다. 그리고1990년에는 한강 제방의 붕괴라는 큰 사건을 맞기도 하였다. 그리고 주변의 화정과 행신 마을이 개발되면서 능곡지역도 개발의 압력에 밀려 1990년대 후반부터 대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된다. 그러나 나머지 마을들은 그린벨트 지역으로서 예나 지금이나 큰 변함이 없으며 다만 집의 모양이 달라지고 도로와 수자원공사가 들어선 정도의 변화모습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이 마을들도 개발제한 구역의 확정과 변화에 따라 큰 변화가 예정되어있다.

일반현황

1) 인구

17,946명(2023년 6월기준)

2) 면적

13.77㎢

3) 공무원(정/현원)
  • 정원 : 16명
  • 현원 : 16명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5층
  • 연면적 : 1,945.35㎡
  • 준공 : 2007년 9월 7일

최종수정일 : 2023-07-20 16:13:16

콘텐츠 관리부서 : 능곡동 행정민원팀 031-8075-5840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