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동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양시 일산동구 풍산동장 권혁진입니다.

풍산동은 풍동, 산황동 두 개의 법정동으로 구성된 도농 복합지역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인 풍동과 농촌지역인 산황동, 음식업소 밀집지역인 애니골 등 지역별 특색이 뚜렷한 3개의 권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풍산동 인구의 95% 이상이 풍동 아파트단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산황동은 자연부락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산동은 고양시의 중심에 위치하여 덕양구와 일산신도시를 잇는 교량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풍산동은 서울과 파주를 연결하는 경의선 철도(풍산역, 백마역, 곡산역) 3개역이 지나고 있습니다.

풍산동은 오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는 요소가 곳곳에 있습니다.
풍동의 산치성은 풍동 식골마을에서 수백 년간 보전되어 오고 있는 일종의 동제(洞祭)로, 다른 지역에서는 도당굿, 도당제, 산신제 등의 이름으로 시행되지만 풍산동은 다른 곳과 달리 소경(시각장애인)이 독경으로 주제를 진행하는 산치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산황동에 위치한 수령이 600여년 정도 되는 느티나무는 무학대사가 심었다고 전해지며 고양시에서 보호수로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풍산동은 홈페이지를 통해 유익한 생활정보를 제공하겠으며, 대민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풍산동장 권 혁 진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풍산동은 본래 이곳의 오랜 마을인 풍동(楓洞)과 산황동(山黃洞)을 합쳐 붙인 이름이다. 이중에서 풍동은 오래 전부터 단풍나무가 많아 붙여진 이름이며 산황동은 마을에 있는 산의 흙이 붉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2) 지역특성
풍산동 개발전 농촌마을

풍산동은 일산동구의 동남쪽 끝에 자리한 마을로 서로는 백석동, 마두동이 있고 동으로는 덕양구 주교동, 식사동이 있으며 남으로는 백석동, 내곡동, 그리고 북으로는 일산동, 식사동과 이웃하고 있다. 풍산동의 현재 모습은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 진다. 풍산동은 풍동지구가 개발되기 이전의 농촌마을과 숲속마을 등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애니골로 대표되는 전문식당가 마을 등 다양한 주거 형태가 공존한다. 먼저, 풍산동에서 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 풍동이다. 풍동은 숲속마을, 은행마을, 성원아파트 등의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단독주택다지, 고양시의 대표적인 먹거리촌을 이루고 있는 애니골, 그리고 논과 밭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을의 북쪽과 민마루 마을 부근에는 높지 않은 산에 숲이 보존되어 있다. 산황동은 풍동의 남쪽에 있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일산동구에 속해 있으면서 그린벨트로 묶여 있어 여러 가지 발전에 제약을 받고 있는 마을이며 자연촌락 형태의 마을 모습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곳이다. 마을의 집들은 대부분 농촌형 단독주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마을 뒷편에는 보존가치가 큰 숲이 자리해 있고 큰 벌판과 과수원, 밭 등이 있다. 풍산동의 서쪽으로는 경의선 철로가 지나고 있어 백마교나 철도 건널목을 이용해야만 일산 신시가지로 출입할 수 있기 때문에 풍산동 주민들은 지하차도 건설을 숙원사업으로 여기고 있다.

3) 마을의 변천사
  • 풍동 : 고양군 중면 풍동리 > 고양군 일산읍 풍리 > 고양시 풍산동 > 고양시 일산구 풍산동 > 고양시 일산동구 풍산동
  • 산황동 : 고양군 중면 산황리 > 고양군 일산읍 산황리 > 고양시 풍산동 > 고양시 일산구 풍산동 > 고양시 일산동구 풍산동
4) 기타
풍산동 카페촌

이 지역 풍산동은 일산신시가와 시청이 있는 원당의 중간 위치에 있는 마을이다. 본래 이곳의 마을은 크게 식골, 민마루, 풍삼리. 애니골로 구성되어 있었고 산황동은 산황리 1개 마을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중에서 산황동 마을은 큰 변화 없이 옛 모습이 잘 남겨진 마을 그대로 이며 풍동 지역 중에서는 민마루가 옛 모습이 남아 있고 가장 안쪽의 마을인 식골 마을은 대규모의 택지개발 사업으로 그 모습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이곳 풍동 일대에는 오래 전부터 산신제를 지내는 것으로 유명한데 그 주체가 소경(봉사) 라는 점이 특이하다. 또한 이 마을에는 오래 전부터 풍동 13골짜기 이야기가 전해온다. 애니골 마을은 본래 집이 몇 채 없던 곳 이였으나 1990년대 초반 일산신시가지가 개발되면서 주변의 여러 주점들이 이곳으로 이주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카폐촌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민마루는 최근에 까지 논과 밭이 주를 이루다가 1990년대 중, 후반부터 아파트가 들어오고 논이 밭으로 바뀌었다. 풍3리는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던 곳으로 서울에서 이주해온 서민들이 공동으로 만든 마을이다. 이 곳의 주택들은 일정한 간격, 모양새로 공동주택임을 알 수 있는 고양지역의 서민 마을 중에 대표적인 마을이다.이곳에는 세입자들이 많이 살고 있었는데 아파트 개발로 대부분이 이주하였고 관내에는 경의선 곡산역, 고양시 차량등록 사업소, 풍산초교, ymca 수련장, 농협, 동사무소 등이 이곳 풍산동에 자리해 있다.

일반현황

1) 인구

39,860명(2019년 6월말 기준)

2) 면적

5.67㎢

3) 공무원(정/현원)

16/15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2층
  • 연면적 : 259.34평
  • 건축 : 1993년 7월 15일
5) 센터 현황
  • 총면적 : 80.3평
  • 개소일 : 2000. 8. 24

최종수정일 : 2019-07-11 14:01:53

콘텐츠 관리부서 : 풍산동 행정민원팀 031-8075-678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