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가자! 세계로!

5020년의 역사를 가진 가와지볍씨

5020년의 역사를 가진 가와지볍씨

세계 도시의 규모나 인구수로 본다면 고양시는 몇 번째일까요? 아마도 까마득하게 아래쪽일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을 감히 세계적인 도시라 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꼭 규모나 경제력 같은 숫자만으로 세계적인 도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양시에는 그런 숫자들 못지않게,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한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고양은 세계 어느 도시보다 조화로운 도시입니다. 고양에는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가 살아 숨 쉽니다. 그러면서도 한편에는 미래에 대한 비전과 혁신, 뛰어난 첨단 기술과 트렌드가 자리하고 있지요. 바로 이런 모습이 있기에 고양은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우선 고양의 역사와 전통을 살펴볼까요? 고양은 한반도 농경문화의 시작을 알리는 5000년 고양 가와지볍씨가 발견된 곳으로 사실상 한반도 역사의 태동을 알렸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행주대첩을 비롯해 수많은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5만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입니다.

 

자연과 문화에 이르면, 고양은 특히 빛납니다. 대한민국의 이름난 명산들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북한산의 아름다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사계절 내내 고유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지요. 문화적으로는 수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조선왕릉의 일부인 서오릉과 서삼릉은 그 절정을 이룬다 하겠습니다. 한양의 서쪽에 있는 세 개의 능을 뜻하는 서삼릉은 희릉, 효릉, 예릉이라는 세 개의 능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적 제200호이기도 합니다. 창릉, 경릉, 명릉, 익릉, 홍릉이라는 다섯 개 능으로 이루어진 서오릉은 사적 제198호로, 조선왕릉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만큼 역사적·문화적으로 가치가 깊은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세계문화유산이나 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은 수많은 문화유산이 있어, 고양 미래유산으로써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조선왕릉의 일부인 서오릉과 서삼릉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조선왕릉의 일부인 서오릉과 서삼릉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조선왕릉의 일부인 서오릉과 서삼릉

이와 동시에 고양은 트렌드를 이끌고 항상 한 걸음 앞서가는 미래지향적인 도시이기도 합니다. 우선 고양은 2011년 ‘고양 신한류홍보관’을 설립했고, 2015년에는 최초로 ‘신한류 관광특구’로 지정되는 등 ‘한류 1번지’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구한 역사와 동시에 최첨단을 달리는 도시로써, 아시아 최고 수준의 규모를 자랑하는 컨벤션센터 킨텍스가 있음은 물론이고, ‘한국의 통일한국 실리콘밸리가 된다’는 목표 아래 테크노밸리와 K-컬처밸리 등의 조성을 확정했습니다.

고양시 한류1번지의 메카가 되다.

고양시 한류1번지의 메카가 되다.

고양시 한류1번지의 메카가 되다.

고양시 한류1번지의 메카가 되다.

 

고양시 한류1번지의 메카가 되다.

이렇듯 고양은 세계적 도시로 뻗어나갈, 준비된 도시입니다. 이미 킨텍스에서의 수많은 전시에는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고, 이미 글로벌 축제의 장이 된 고양국제꽃 박람회는 해마다 봄이면 전 세계를 꽃향기로 물들이고 있지요.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닙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도시답게 고양시는 세계 평화와 인권을 지키는 데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까지 조성해 UN 인권평화기구를 유치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이처럼 고양은 작지만 강하고 아름다운 도시로 세계를 향해 뻗어가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와 기술, 아름다움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고양은 오늘도 세계를 겨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