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을 지키는 사람들

아름다운 고양시에는 예술적 가치가 높아 문화재로 지정된 분들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장례 시 행했던 상례문화가 그 기원인 고양상여회다지소리

(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7-4호 | 지정일 : 2017.06.16 )

금은세공 기술의 장인 이효준

상여소리는 보통 상여가 집을 떠나기 직전에 하는 발인(發靷)소리와 상여를 메고 장지까지 운반하면서 하는 운상(運喪)소리로 구성되며, 운상소리는 평지를 가면서 하는 소리와 다리를 건너면서 하는 소리, 산언덕을 올라가면서 하는 소리 등으로 구분됩니다. 회다지소리는 무덤을 단단하게 다지기 위해 흙에 횟가루를 섞어 넣고 다지는 일을 말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7-4호로 지정된 ‘고양상여 회다지소리(高陽喪輿 灰다지소리)’는 김녕김씨의 김유봉(1725년생)이 부모님의 장례 시 행했던 상례문화가 그 기원이며, 이후 그의 후손이자 토목 및 궁궐의 보수 공사를 담당했던 관청인 선공감(繕工監)의 감역을 맡았던 김성권(1867년생)이 그 맥을 복원하였으나 현대화로 인해 급격하게 전승이 단절될 위기에 처해져있었습니다. 이런 위기에도 고양상여소리보존회에서 꾸준히 소리를 계승하고 있어 고양시의 대표적인 민요로 자리 잡았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모두 참여하여 부르는 상여소리와 회다지소리는 다른 나라에는 흔치 않은 우리나라 고유의 장례요로서 의의가 있습니다. 음악이나 문학적 측면에서 보아도 상여소리와 회다지소리는 장례식의 의미와 분위기를 온전히 나타내는 의례요로서 큰 가치가 있습니다. ‘고양상여회다지소리’는 발인소리, 긴상여소리, 넘차소리, 염불소리, 회방아소리, 긴소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고양 지역만의 독창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여 동영상

상여 동영상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1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2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3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4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우리소리예술단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회방아소리

상여 동영상

고양상여. 회다지소리 정기공연-효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