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신2동

소개

인사말

행신2동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신2동장 이정숙입니다.
우리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신2동은 동쪽은 높고 서쪽지대는 낮아서 서쪽의 한강을 바라보는 형태의 아늑한 마을로 1990년대 도시기반조성사업으로 형성된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농촌지역이 함께 어우러진 쾌적한 주거형 전원도시입니다.

총면적은 4.24㎢, 28개통 147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지역인 무원마을과 소만마을, 농촌지역인 강매동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유형 장군 묘소, 매면봉수대, 석교 등이 소재하고 있으며 문화시설은 고양시 여성회관이 있으며, 고속전철(KTX)이 출발하는 행신역이 소재, 인천공항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시설로는 초등학교 4개교, 중학교 2개교, 고등학교 1개교 등 다른 동에 비해 비교적 많이 분포되어 있어 교육의 중심지임을 실감나게 합니다.
여가와 체육 시설로는 개발예정인 토당제1근린공원과 국궁장인 “덕양정”과 “행신 배드민턴클럽”, “게이트볼장”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행신2동은 문화, 교통, 교육, 환경의 도시로서 손색이 없는 지역입니다.

우리 동주민센터 직원 모두는 대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보다 친절하고 보다 신속하게 주민의 입장에서 항상 최선의 정성과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주민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유익한 생활정보 제공을 위하여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티즌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의 당부 말씀을 드리면서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행신2동장 이 정 숙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 행신동과 강매동 2곳의 법정동이 있으며 행신동에는 소만마을과 무원마을, 강매동에는 매화정마을, 강고산마을이 있음.

○ 소만(小滿)마을의 유래

  • 반달이 보름달로 조금씩 커 가듯이 마을이 발전하고 성장한다는 의미
  • 이곳이 본래 한강물이 들어와 물이 차는 형세를 가지고 있는데 소만이라 하면 물이 넘치지 않을 만한 여력이 된다는 뜻으로 홍수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고 마을이 더욱 번창하고자 하는 뜻.

○ 무원(茂院)마을의 유래

  • (성할) 무, (고을) 원에서 보여주듯이 무원마을은 “집들의 번성함”을 뜻하며, 1925년 을축년 대홍수에도 집들이 잠기지 않고 그대로 보존된 무원리와 장고뫼, 번데뫼 등으로 불리던 약 40호 정도의 자연부락으로, 1990년 개발 이후 현재의 무원마을이 되었음.

○ 매화정, 강고산마을의 유래

 - 매화정은 매화나무가 많이 심겨진 매화정 정자에서, 강(고)구산은 강의 입구에 있는 오랜 마을이라는 뜻이 있음.

2) 지역특성

이 행신2동은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와 단독주택지, 상가 그리고 농촌마을로 이루어진 도시와 농촌이 함께 있는 마을이다 . 인구의 대부분은 경의선 넘어의 소만, 무원 마을에 거주하고 있으나 면적은 나머지 강매동 지역이 훨씬 넓다. 이 지역은 본래 개발 전에 논과 농촌마을, 그리고 소규모의 공장, 낮은 야산이 있던 곳이다. 소만마을에는 한옥 형태의 집들을 중심으로 토박이 주민들이 오랜 기간 거주한 전통마을 이며 가운데에는 차장말이 그리고 지금의 진주 류씨 마을이 있던 곳은 번데뫼 그 남서쪽에는 장고뫼 마을이 있었다. 이 곳에 아파트 개발은 1990년대 초반에 이루어진 행신 지구 택지 개발사업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며 이에 따라 산이 논, 밭으로 메어져 완성된 마을이다. 현재 마을은 중앙에 행신로, 충장로, 경의선 철로 행신, 강매역이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아울러 고속철 행신역이 있어 앞으로 이 활용도에 따라 마을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곳이다. 마을의 가운데에 소규모의 상가가 밀집되어 있고 그 좌우에는 고층의 아파트가 있는 곳이다. 한편 경의선 남쪽에 있는 강매동은 고양시의 대표적인 전통 마을로서 자연촌락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마을 뒤로는 봉대산이 있고 앞으로는 고양시의 능곡 쌀이 생산되는 넓은 평야가 만들어져 있다. 또한 동의 동쪽으로는 창릉천이 흐르는 살기 좋은 마을 이다.

3) 마을의 변천사
  • 행신동(고양군 구지도면 서행신리 > 고양군 지도면 행신리(1914년) > 고양군 지도읍 행신리(1985년) > 고양시 행신동(1992년) >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1996년))
  • 강매동(고양군 구지도면 강고산리 > 고양군 지도면 강매리(1914년) > 고양군 지도읍 강매리(1985년) > 고양시 강매동(1992년) >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1996년))
4) 기타

이 마을은 현재 여러 가지의 의미에서 볼 때 고양시의 여러 가지 면을 고루 가지고 있는 마을이다. 이곳은 행신동의 중심마을로서 여성회관과 같은 기관을 비롯하여 공원, 그리고 소만, 행남, 무원, 용현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행신, 무원 중학교 그리고 행신고등학교에 이르기 까지 교육기관이 있다. 여기에 문화재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유형장군의 묘소와 진주 류씨의 묘역, 고양시 최고의 교량인 강매동의 돌다리 (석교)도 이 행신2동에 자리해 있다. 마을의 주민들은 주변지역의 변화와 개발에 관심이 높으며 특히 고속철의 활용도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모습이 조금씩 반영되듯이 행신역 부근에 개발의 가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농촌 마을인 강매동도 그린벨트의 해제와 규제완화 등으로 그 모습이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인천공항에서 연결되어 지는 도로가 행신동 가라뫼 마을까지 연결될 경우 마을에는 더욱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아파트 지역의 주민들은 아침과 저녁 시간 등을 이용하여 봉대산 일대를 산책하며 이곳의 자연을 이용하고 있으며 강매동 주민들은 인근 아파트 지역의 교육기관과 상가를 이용하며 서로 어울려 살고 있다.

일반현황

1) 인구

30,369명(2024. 1. 현재 기준)

2) 면적

4.28㎢

3) 공무원(정/현원)
  • 정원 : 20명
  • 현원 : 20명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3층
  • 대지면적 : 1,051.5㎡
  • 건축면적 : 286.83㎡
  • 연면적 : 993.37㎡
  • 건축 : 1994년 12월(3층 증축 : 2013년 11월)

최종수정일 : 2024-01-23 20:41:48

콘텐츠 관리부서 : 행신2동 행정민원팀 031-8075-9737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