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행주대첩과 한강변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Meet the cultural heritage of Goyang
 
 

2017-03-20

행주수위관측소

 행주수위관측소는 1930년대 한강의 수위를 관측하기 위해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에 설립한 시설로 1979년에 공식적인 관측을 종료하였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수위 관측을 시작한 해는 1916년이었으나, 1930년대에 현재 남아있는 관측소를 설립하고 부자(浮子)식 자기수위계(自己水位計: 부표의 오르내림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를 설치하면서 보다 정확한 관측이 가능해졌습니다. 1929년 조선총독부가 발간한 《조선하천조사서》에 관측소 설립과 관련한 각종 현황이 기록되어 있어 설립 당시의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행주수위관측소는 일제 강점기에 실시한 수문 및 하천공사 관련 유물로서 중요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당시의 건축공법 및 기술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자료로 2014년 9월 1일 경기도 등록문화재 제 599호로 지정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