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행주대첩과 한강변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Meet the cultural heritage of Goyang
 
 

2017-03-20

권율장군을 배향하는 곳, 행주서원

행주서원은 행주산성에서 서쪽, 산성 정문으로부터는 한강방향으로 약 400m 거리에 위치합니다. 조선 후기 헌종 때 왕이 권율 장군의 제향을 지낼 건물이 없음을 안타깝게 여겨 헌종 7(1841)에 시당을 짓도록 하고 이름을 紀功祠(기공사)로 하였던 것이 행주서원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그 후 권율 장군을 제향하는 사당을 별도로 두고 이곳에서 후학들의 교육을 담당하게 하기도 했습니다. 가로 18m, 세로 20m의 담장터가 남아 있던 것을 최근에 복원하였으며 그 안 뒤편으로는 약간 높은 대지에 사당이 있던 자리가 남아 있는데 건물터는 정면 8.4m, 측면 6.5m의 주춧돌 중 아래로는 장대석의 석축이 남아 있으며 석축 아래에는 강당으로 쓰이던 건물이 남아있습니다. 행주서원에는 권율장군을 비롯하여 선거이, 조경, 이빈, 정걸, 처영, 변이중 선생을 배향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봄과 가을에 제례를 봉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