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중국으로 가는 길목, 의주길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고양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교육 기관, 고양향교 전경

고양향교는 고양시 덕양구 고양동 향교골 마을에 자리해 대자산 기슭에 안겨 북한산을 바라보며 동향을 하고 있습니다. 향교의 입구에는 홍살문이 있으며 그 뒤로는 향교의 출입문인 외삼문이 있습니다. 외삼문을 지나면 정면에 강당과 교실의 역할을 하던 명륜당이 있지요, 명륜당 마루에는 이곳 고양향교의 역대 전교 (典敎)을 엮임하신 분들의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명륜당 좌우로는 작은 건물인 동재와 서재가 있습니다. 본래는 학생들의 공부방으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옷이나 제기 등을 보관하는 전사청의 기능도 함께 하고 있지요. 향교는 교육의 기능, 제례의 기능 등이 있는데 이를 구분하는 문이 향교안쪽의 내삼문입니다. 내삼문 정면에는 공자를 비롯한 5분의 현인을 모시고 있는 대성전 건물이 있습니다. 대성전에서는 석가탄신을 맞아 석전대제라는 큰 제례를 매년 봉행하고 있으며 대성전 좌우로는 우리나라의 학자, 현인, 그리고 일부 중국 유학자를 모신 동무, 서무가 있습니다. 서무의 뒤로는 오래된 제기를 보관하고 있는 전사청 건물이 아담하게 자리해 있습니다.

고양향교는 고양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교육 기관으로 1398년 고양문묘라 하여 처음 건립된 후 1428년에 옮겨 진 후 지금의 자리는 1625년에 건립된 것입니다.

6,25한국 전쟁 당시에 일부 소실된 것을 1980년대에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지금도, 전통인성교육, 향교문화사업, 등을 우리의 전통예절에 맞추어 많은 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