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볼마크 소개

심볼마크
  • 심볼마크의 상징적 의미

    심볼마크 SYMBOL MARK 고양의 "고字와 양字"를 응용한 심벌마크로써 맑은 호수, 푸른녹지대, 아름다운 꽃이 힘차게 미래로 펼쳐지는 모습을 조화롭게 형상화했다. 역사적 자산과 문화의 토대위에 자연친화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색채를 더해가고 있는 고양시의 이미지를 상징하고자 했으며, 대내외적으로 고양시민의 일체감을 조성하고 푸른 환경도시로서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해 나가는 고양시를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 윗부분의 청색

    고양시의 맑은 호수와 한강을 의미하며, 희망찬 미래로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도약하는 모습을 상징화 하였다.

  • 위 아래로 나눠져 있는 녹색

    숲이 가득한 녹지공간과 국립공원 북한산의 푸름을 의미하며, 풍요로운 삶의 터전으로 그속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행복한 일상을 표현했다.

  • 우측 황색

    아름다운 꽃의 도시와 고양시의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상징하며 유구한 문화와 역사적 자산의 토대위에 새로운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는 시민들의 조화와 화합을 형상화했다. 행주대첩의 영웅인 권율도원수를 상징하는 깃발이며 우리시에 있는 왕릉의 왕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일산이 개발되기전에 유명했던 황금(쌀) 들판(풍요로움)을 상징하기도 한다.

로고타입 Logotype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함께 고양시 C.I 시스템의 핵심을 이루는 중요한 기본요소 중 하나이다.
심볼마크와 기타 다른 디자인 요소와의 조화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것으로 국문, 영문, 한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볼마크에서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최대로 부각시켰다면 로고타입의 경우는 전통과 역사를 중시하는 고양시의 기존 가치에 중점을 두어 정적이고 안정감있는 색상과 서체를 사용하여 상호 보완적 균형을 이룰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로고타입은 전통유적지와 21세기 생활문화공간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도시, 고양시의 특성을 고려해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다양성과 보편성에 평등한 가치를 부여하는 고양시의 의지와 이상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로고타입은 고양시의 독자적인 공식표시이므로 그 사용에 있어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C.I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고양시 상징물 관리 조례’ 제10조 규정에 따라 고양시청 C.I 담당자와 협의 후 사용하여야 한다.

로고타입 (국문로고타입, 한문로고타입, 영문로고타입)

최종수정일 : 2021-07-08 16:5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