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
- 김영래
- 휴대전화
- 010-5329-8257
- 이메일
- kimy003@naver.com
- 강좌명
- 백세시대를 위한 명상
- 강좌분야
- 인문교양교육
- 강의처
- 전체
- 가능시간
- 09:00 ~ 16:00
- 강좌소개
- ○ 강좌 목표
미국에서 남방불교의 명상법에서 종교적 색채를 빼고 개발되어 널리 시행되고 있는 ‘알아차림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마음챙김 명상)을 쉽게 소개하고 실습을 제공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고자 한다.
• 정신적 웰빙(well-being): 우리 현대인들은 필요 이상으로 과도한 생각과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과 감정의 과잉이 우리를 힘들게 하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 그래서 생각과 감정을 내려놓는 명상 훈련만으로도 고통이 줄어들고 행복지수가 올라간다. 이를 통해 우리의 마음에 휴식과 안정감을 주며 치유도 시켜주므로, 서구에서도 명상은 최선의 웰빙(well-being)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 통찰력과 창의성의 증진: 우리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내려놓으면 놓을수록 마음이 잔잔해져서 밝은 거울처럼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고 깊이 꿰뚫어 볼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통찰력’과 ‘창의성’이 증진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것이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인 구글, 애플 등에서 명상을 권장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 정신적 자기관리 능력 증진: 한국사회가 GDP상으로는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지만 아직은 복지 수준이 낮아서 노인빈곤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노년을 편안하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긍정적인 노인 문화마저 취약하여 노년기를 행복하게 보내지 못하는 노인들이 매우 많은 것이 실정이다. 행복한 노년기를 위해서 경제적 준비가 중요한 것은 물론이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정신적 자기관리 능력이다. 명상은 이를 위해서도 최상의 해결책을 제공한다. 그런데 70, 80세가 되면 사고가 굳어서 명상을 배우기는 쉽지 않다. 늦어도 40~50대에 시작해야 명상이 제대로 자리 잡힐 수 있다.
○ 강좌 주요 내용
명상이란 무엇인가/인공지능시대와 명상(명상의 필요성 및 효과)/사마타 명상(집중 연습)/위빠사나 명상(몸, 감각, 의식 지켜보기 연습)/일상생활 중의 명상의 활용
○ 강좌 가능 시간: 월~목요일, 오전9시~오후4시에 가능함. 강의시간은 주당 1, 2회/차시당 1시간(50분)이 적당할 것으로 봄. 12주 프로그램으로 운영 예정임. 회차나 수업시간은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음.
○ 필요 물품: ppt를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환경만 있으면 가능. 수강생은 별도의 준비가 필요치 않음.
- 주요경력
-
- 기간
- 2024.01.11
- 강의시간
- 13시~18시(4시간)
- 활동내역(강좌명)
- 지눌선사의 수심결(명상지도 포함)
- 활동처
- 사단법인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
-
-
- 자격증
-
- 발급처
- 마인츠대학교(독일)
- 발급일
- 2001.12.14
-
-
- 기타사항
- - 도서 <윤리와 인문학으로 만나는 불교사상>(모과나무, 2022) 수심결의 이해/금강경의 이해 집필
- 도서 <직관혁명>(학지사, 2022) 번역. * 명상을 통해 직관력, 창의력을 개발하는 내용임.
- 유튜브채널 <지혜스쿨 오일레> 운영. https://youtu.be/kLk4XSGOwyA?si=3SYwmEl0O_2EGxy9
https://youtu.be/XRU1lEu5ObI?si=Z3cnSEtbAUcTjhG8
- 현재 <인공지능시대와 명상>이라는 제목으로 저서를 집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