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현장(영상)
시정현장(영상) 안내
게시판에 게시된 고양시 사진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가능+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5년 2월 14일 고양특례시 생생시정 뉴스
- 2025.02.14 15:13:25
2025년 2월 14일 고양특례시 생생시정 뉴스
1. 창릉지구 A4·S5·S6 블록 주택전시관 개관식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7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창릉지구 내 A4·S5·S6 블록의 주택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개관식에서 이동환 시장은 "고양창릉 신도시가 뻥 뚫린 교통과 양질의 일자리, 자연 친화적 환경을 모두 갖춘 지속 가능한 자족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고양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삶의 터전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릉신도시는 고양특례시의 미래를 대표하는 주거지로, 쾌적한 주거환경과 자족 기능을 갖춘 미래형 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주택전시관 개관은 창릉신도시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 첫 번째로 시작된 고양창릉지구의 본 청약은 총 1,792세대를 공급하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8년 1월이다.
2. 높빛희망학교 졸업식 개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1일 원흥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학력인정 높빛희망학교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균연령 70세의 졸업생과 그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초등과정 졸업생 14명, 중학과정 졸업생 18명은 이날 졸업장과 함께 교육청에서 발급한 학력인정서를 받았다. 최고령 학습자는 82세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오늘 자랑스러운 졸업장을 받게 되신 여러분께서 본보기가 되어, 더 많은 어르신들이 배움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얻게 되길 바란다”라며 “고양특례시가 여러분들의 열정이 꽃피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고 응원하겠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한편 고양특례시에서 운영하는 높빛희망학교는 시대적 환경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교육의 기회를 잃은 성인 비문해자들에게 검정고시 없이 수업 이수만으로 졸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력인정 교육시설이다.
3. 2025년 정월대보름
지난 12일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2007번지에서는 한 해의 안녕과 시민들의 화합을 도모하는 2025년 정월대보름 행사가 개최됐다.
이번 정월대보름 행사의 백미는 ‘달집 태우기'로, 시민들의 소원지를 붙인 대형 달집(높이 2.5m, 지름 3m)을 태우면서 한 해의 액운을 없애고, 고양시민의 무사 안녕을 기원하며 전통 명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 외에도 지신밟기, 소원지 달집 달기, 연날리기, 윷놀이 등과 같은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체험행사와 함께 민요, 타악 공연, 성석농악 대동놀이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들이 어우러져 정월 대보름의 의미를 더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축사에서“음력 첫 보름달이 떠오르는 날을 기념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는 공동체의 화합과 소통의 의미를 나누는 날”이라며 “액운은 하늘 높이 치솟는 달집의 불길 속에 날려버리고 훨훨 타오르는 불길처럼 뜻하시는 바가 모두 술술 풀리는 2025년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