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조사 목적
  • 고양시 평생학습도시 현장 전반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평생학습 통합 성과관리체계* 구축·운영 도모하고자 함
  • *자세히 보기 : 고양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공동체·도시의 변화와 성과를 진단하고 평생학습도시 현황 및 성장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해 고양시 평생학습 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법적 근거
  • 고양시 평생교육진흥 조례 제4조(경비보조 및 지원)
  • 6. 학습정보·교육자료 등의 구축 및 연계를 위한 정보화사업
  • 8.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연구·조사·평가 등을 위한 사업
  • 통계법 제18조(통계작성의 승인)
  • 통계법 시행령 제26조(통계작성의 변경·중지 승인의 신청 및 처리 등)
조사연혁
  • 2020년 10월 14일 ~ 12월 24일 : 최초 조사(미승인 통계)
  • (조사대상) 만 20세 이상 74세 이하 고양시 거주 일반시민 2,033명, 장애인 200명
  • (조사방법) 태블릿을 이용한 면접조사(TAPI : Tablet Aided Personal Interview)
  • 2021년 8월 31일 ~ 9월 27일 : 제2회 조사(미승인 통계)
  • (조사대상) 만 20세 이상 74세 이하 고양시 거주 시민 1,052명
  • (조사방법) 온라인 조사(Web Survey) : 온라인 패널 대상 설문 참여 이메일 발송
  • 2022년 8월 5일 ~ 8월 29일 : 제3회 조사(미승인 통계)
  • (조사대상) 만 20세 이상 74세 이하 고양시 거주 시민 1,515명
  • (조사방법) 온라인 조사(Web Survey) : 온라인 패널 대상 설문 참여 이메일 발송
  • 2023년 7월 17일 ~ 8월 31일 : 제1회 조사(국가 승인 통계, 승인번호 제620007호)
  • (조사대상) 만 20세 이상 74세 이하 고양시 거주 일반시민 가구 1,019가구(1,747명)
  • (조사방법) 태블릿을 이용한 가구방문 면접조사(TAPI : Tablet Aided Personal Interview)
조사 설계
조사 설계 - 구분, 내용
구분 내용
조사모집단 고양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이 있는 가구
* 인구주택총조사 상의 섬, 기숙시설, 특수사회시설, 관광호텔 및 외국인 조사구를 제외한 고양시 지역 내 아파트 조사구와 일반 조사구 내의 전체 가구
표본추출틀 인구주택총조사의 고양시 지역 조사구 중 섬, 기술시설, 사회시설 조사구를 제외한 아파트 조사구와 일반 조사구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가구방문 면접조사
조사도구 태블릿PC
조사 항목
조사 항목 - 구분, 내용
절차 내용
응답자 기본 정보 성별, 연령, 장애인, 평생학습(평생교육) 참여 경험 여부
평생학습(평생교육) 참여 실태 지난 1년간 프로그램 참여 여부, 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프로그램 만족도, 연간 참여시간, 이용 방법(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블렌디드), 이용 방법 만족도, 운영시간대 만족도, 다양성 만족도, 평생학습 기관 및 시설 확보 정도, 접근성 만족도, 거주지 도보 10분 내 평생학습 기관 및 시설 여부, 프로그램 이용 공공시설, 지난 1년간 프로그램 정보 접근 여부, 정보 유용성 만족도, 정보 취득 경로, 정보 이용 기관 및 매체 만족도, 고양시 평생학습포털 및 고양시 데이터로 보는 세상 인지 여부, 이용 정도, 이용 만족도, 평생학습 관련 자원봉사 참여 여부, 강사 만족도, 운영자 및 관계자 만족도, 학습동아리 만족도, 프로그램 외부 지원 경험 여부, 지원 만족도, 시민의 수요 또는 요구 반영 정도, 연령별·특성별 평생학습 지원 정도, 기술 발전에 따른 평생학습 변화 정도, 평생학습을 통한 자격증 취득 여부, 취업 및 창업 여부, 건강관리 도움 정도, 심리적 만족 및 행복감 증대 도움 정도, 자기 계발 도움 정도, 취업·이직·창업 도움 정도, 기능 습득 도움 정도, 소득 증대 도움 정도, 고용안정 도움 정도, 사회참여 도움 정도, 친목도모 증진 도움 정도, 평생학습 관계자 전문성 인지 정도, 평생학습을 통한 정신적 건강, 육체적 건강, 사회참여, 경제적 안정감, 정서적인 변화 정도
지역사회 참여 및 포용 평생학습 인지 정도, 평생학습 관련 행사 참여 여부, 행사 만족도, 행사 정보 취득 경로, 행사 정보 이용 기관 및 매체 만족도, 지역사회 내 캠페인 및 공익활동 참여 여부, 고양시 주최 각종 토론회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참여 여부, 지난 1년간 모임 참여 여부, 시민 사회단체 참여 여부, 평생학습 관련 이외의 자원봉사 참여 여부, 교육·주거·교통환경 만족도, 생활환경(정주의식) 정도, 고양시민 자긍심 정도, 도움 청할 수 있는 주변 관계 정도, 주민의 문제해결 및 지역발전 노력 정도, 지인·이웃·직장 동료 신뢰도, 성소수자·외국인 노동자·이주민 포용 정도, 사회적 차별에 대한 경험 정도, 사회 공정성 인지 정도
지속가능발전 신재생/친환경 에너지 이용 정도, 환경에 관한 관심 정도,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 정도, 재활용 이용 정도, 평생학습을 통한 역량 강화 정도, 성 평등 사회 환경 조성 정도, 세대 간 갈등 해결 정도, 불평등 감소 정도, 환경적·사회적·공정·문화적·공동체적 가치 실현 노력 정도
개인 및 지역의 공동체 변화 개인의 행복도, 평생학습의 가치 정도, 자기 성장감, 조직(가족, 사회, 지역) 내 역량 강화 인지 정도, 지역 내 지속 거주의사, 지역사회 관심 정도, 지인·이웃·직장 동료 등 관계 친밀도, 시정 정책 관심도, 지역사회 활동 참여 여부
종합 만족도 평생학습 시설·정보·재정·조직·정책인프라, 학습의 접근성·다양성·연계성·확산성, 네트워크 고도화, 성과평가 및 관리, 지역사회 참여와 연대, 지역사회 포용성, 지속가능발전, 개인 및 지역의 공동체 변화 종합만족도
기타 평생학습의 방향성 제안
일반사항 정규 교육, 지난 일주일간 일자리 여부, 일자리 유형, 지난 1년간 월평균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

평생학습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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