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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배출현황

고양시 온실가스 감축목표

2030년 고양시 온실가스 감축목표

2017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15.6%* 감축
* 제3기 신도시 개발계획 등으로 2030년 인구각 125.6만명으로 증가 예상. 이로 인해 감축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산정됨. 현재 수립중인 계획은 감축목표 상향예정.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계획

고양시의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계획
부문 감축량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건물 목표 27,015 34,296 38,888 46,776 46,776 169,947 67,973 67,973 67,974 67,974 310,384
누적 28,849 60,145 95,933 139,508 182,784 349,231 413,704 477,678 541,651 605,625 912,008
수송 목표 77,775 69,322 59,007 47,734 47,773 87,059 74,361 72,950 72,950 72,950 113,211
누적 146,315 215,310 273,989 321,396 368,679 455,247 529,116 601,520 673,925 746,329 858,995
폐기물 목표 52,224 59,906 47,552 58,317 58,317 58,317 56,313 56,313 56,313 56,313 56,313
누적 52,224 76,362 88,146 110,695 122,032 133,368 142,700 152,032 161,364 170,696 180,028
농축산 목표 3,313.8 3,313.8 3,313.8 33.8 33.8 33.8 43.9 43.9 43.9 43.9 79.9
누적 3,314 6,628 9,941 9,975 10,009 10,043 10,087 10,131 10,175 10,218 10,298
토지 목표 202.7 6.1 9,581 0.9 0.9 0.9 0.9 0.9 0.9 0.9 0.9
누적 214.7 220.8 9,802 9,803 9,804 9,805 9,805.5 9,806.4 9,807.3 9,808.2 9,809
대응
기반
목표 1,680 5,480 5,480 24,800 24,800 24,800 39,200 39,200 39,200 39,200 39,200
누적 5,040 10,520 16,000 40,800 65,600 90,400 129,600 168,800 208,000 247,200 286,400
합계 목표 162,210 172,324 163,822 177,662 177,701 340,158 237,892 236,481 236,481 236,481 519,189
누적 235,957 369,185 493,812 632,178 758,907 1,048,093 1,235,013 1,419,967 1,604,922 1,789,876 2,257,538
  • 2022년 온실가스 감축사업 이행점검 결과
    • 2022년도 감축목표 (163,821.6톤) 대비 92% (150,730.8톤) 감축

고양시 온실가스 배출 현황(인벤토리)

지역에서 제출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에너지 등 관련 통계자료 활용하여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서 산정

고양시 온실가스 인벤토리 (안)(2018년 기준)

  • 2018년 기준 종합배출량*(VKT 기준**) 약 590만 7천톤
    • *종합배출량 = 직접배출량 + 간접배출량 – 중복배출량
    • **자동차의 총 주행거리(VKT: vehicle kilometer travelled)

2018년 기준 1인당 평균배출량 5.66톤

고양시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초안
구분 배출량(천톤) 비율(%)
종합배출량(VKT기준)5905.69100
순배출량(VKT기준)5860.8999.24
에너지전환118.412.01
산업268.654.55
건물3356.1256.83
수송1756.8829.75
농축산업47.630.81
LULUCF(흡수원)-44.8-0.76
폐기물3586.06
  • 주요배출원 : - 건물 57%, 수송 30%, 폐기물 6% 등 배출
2018년도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현황 | 58%-건물, 21%-수송, 10%-전환, 6%-폐기물, 3%-산업, 2%-농축수산, 0%-기타(탈루 등)
  • 건물의 주요배출원은 가정(59.5%), 상업·공공건물(40.4%)이 대다수
  • 수송의 주요배출원은 주로 자가용. 수단통행 분담률 확인결과, 개인차량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

수단통행 분담률(%)

2016년, 2021년 - 승용차, 버스, 지하철, 택시, 자전거, 기타

대한민국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21.10)

대한민국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21.10)

  • 2018년 배출량 대비 26.3%(기존) 감축 → 40%까지 상향

(단위 : 백만톤 CO₂eq)

대한민국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부문 기준연도('18) NDC 상향안
배출량 727.6 436.6(△291.0, △40.0%)
배출 전환 269.6 149.9(△44.4%)
산업 260.5 222.6(△14.5%)
건물 52.1 35.0(△32.8%)
수송 98.1 61.0(△37.8%)
농축수산 24.7 18.0(△27.1%)
폐기물 17.1 9.1(△46.8%)
수소 - 7.6
기타(탈루 등) 5.6 3.9
흡수

제거
흡수원 -41.3 -26.7
CCUS - -10.3
국외 감축* - -33.5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고양시의 연도별 온실가스 감축계획
구분 부문 '18년 A안 B안 비고
배출량 686.3 0 0  
배출 전환 269.6 0 20.7 A안은 화력발전 전면중단,
B안은 화력발전 중 LNG 일부 잔존 가정
산업 260.5 51.1 51.1  
건물 52.1 6.2 6.2  
수송 98.1 2.8 9.2 A안은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로의 전면벅인 전환,
B안은 내연기관차의 대체연료(e-fuel 등) 사용 가정
농축수산 24.7 15.4 15.4  
폐기물 17.1 4.4 4.4  
수소 - 0 9 A안은 국내생산 수소 전량을 수전해 수소(그린 수소)로,
B안은 부생·추출수소 일부 생산 가정
탈루 5.6 0.5 1.3  
흡수

제거
흡수원 -41.3 -25.3 -25.3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활용
(CCUS)
- -55.1 -84.6  
직접공기포집
(DAC)
- - -7.4 포진 탄소는 차량용 대체연로로 활용 가정

최종수정일 : 2024-05-14 10:2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