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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에 시민의 힘을 모아주세요!!!


• 27개 한강교량 중 유일한 유료 다리인 일산대교


• 주요 민자도로보다 6배 높은 1km 당 660원의 통행료


•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의 교통권 확대를 위해 일산대교는 가장 완전한 방식으로 사업주체인 경기도에 이양되고, 시민들은 무료로 다닐 수 있어야 합니다.


•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〇 일산대교는...
- 27개 한강 교량 중 유일한 유료교량으로, 1.84km에 대한 통행료 소형 1,200원, 중형 1,800원, 대형 2,400원
- 1km 당 승용차 기준 660원 수준으로 주요 민자도로 보다 6배 이상,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보다 11배 이상 비싼 요금
- 2008년(개통년도) 22,400대 보다 3.3배 증가한 72,950대(2019년) 이용
※ 2020년 8만대 이상 통행

〇 일산대교 민간투자사업 개요
① 사업개요
- 구 간 : 김포시 걸포동(걸포IC)~고양시 법곳동(이산포IC)
- 규 모 : L=1.84km, B=28.5m(왕복 6차로)
- 총사업비 : 1,784억원(민자 1,485억원, 도비 299억원)
- 공사기간 : 2003. 8월~2007. 12월
- 운영기간 : 30년(2008. 5. 16. ~ 2038. 5. 15.)
- 시 행 자 : 일산대교(주)
- 출 자 자 : 대림산업외 4(최초) → 국민연금공단
- 관 리 청 : 경기도
② 사업방식
-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BTO)
- 운영수입보장 :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MRG 지급액 : 47,474백만원(개통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