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제안

경제,일자리 채택 욜드 일자리 창출

현황 및 문제점
맞벌이 부부의 경우 출퇴근시간이 자녀 등하원 시간과 맞지 않아 등하원시키는 도우미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리 아파트 단지만해도 단지 카페 게시판에 등하원도우미를 구하는 내용의 글을 접한적이 있는데 부모입장에서는 자녀와 가까이 사는 사람으로서 같은 단지 또는 가까운 거리의 도우미를 윈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산발적으로 상황이 발생하므로 도우미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개선사항
욜드층을 중심으로 시에서 지역별 인력풀을 구축하여 등하원 도우미를 원하는 가정과 그 지역의 도우미를 서로 매칭하여 준다면 구인 및 구직을하는 입장에서 에너지 소모가 적을것이고 합리적으로 서로의 요구가 충족될수 있을것이라 생각하여 제안한다.비용은 시에서 여력이 된다면 노인 일자리 창출 지원면에서 희망 가정과 시가 50:50으로 부담할 수도 있을것이고 아니면 가정에서 전액 부담하고 인력풀을 제공 매치안 해주어도 필요 가정과 구직 욜드에게는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하여 제안함
기대효과
구인 및 구직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서로의 에너지를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육아에 큰 부담을 느끼는 젊은 부모들,특히 맞벌이 부부에게 어려움을 해소시켜줄 수 있을 것임
태그

부서 검토의견

제안 실시결과 목록 표이며 담당부서, 담당자, 검토결과, 검토의견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기획담당관
검토결과 채택
채택사유 실시가능성
검토의견 1.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 귀하께서 고양시청 제안광장에 제출하신 "욜드 일자리 창출"(접수번호 P-00000224)에 대한 검토의견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제안 내용은 “욜드층 중심 인력풀을 구축하여 등․하원 서비스 수요자에게 매칭”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 우리 시에서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12세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돌봄업무 중 보육시설 및 학교 등․하원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현재 활동 중인 아이돌보미는 245명으로 그중 약66%(161명)이 욜드세대이며 돌봄서비스를 희망하는 가정에 아이돌보미 연계를 통해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있습니다.
※ 관련문의 : 고양시 여성가족과 ☎031-8075-3348

○ 이외에 고양시는 「2020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을 통해 어르신의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귀하께서 건의하신 초등학교 등·하교 사업(학교-어르신 매칭)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수요조사 결과 수요처(초등학교)의 신청 저조로 올해는 해당사업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귀하께서 요청하신 노인일자리 사업은 수요에 의한 사업량이 산출되어야 참여 어르신을 선발할 수 있으므로 학교를 통한 학부모 사전수요 조사시, 신청 가정수가 최소 사업량을 충족하여야만 2021년 사업으로 추진 가능함을 안내해 드리며, (☞ 연중사업으로 추진/방학제외) 이에 따라 일부채택함을 알려드립니다.
※ 관련문의 : 고양시 노인복지과 ☎031-8075–3275

4. 끝으로 늦은 답변에 송구스럽단 말씀을 드리며, 제안처리에 관한 문의사항은 고양시 기획담당관(☎031-8075-2396)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끝.

투표 결과 보기

추천
비추천
콘텐츠 관리부서 : 기획담당관 조직팀(031-8075-2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