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지원센터 불채택

현황 및 문제점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따른 법률 제33 조에 의거하여 중앙 1개 ,소광역시 와 도의 17개 소에 중앙은 국비100%, 지역내 지원센터는 국비50% ,지방비50%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양시는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장애 아동을 위한 낮병동,고양시 재활 스포츠 센터,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치료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져 있어 고양시에 비해 열악한 김포와 파주 주민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시 인근 지역인 파주와 김포의 경우 매일 고양시에서 치료수업이 이루어진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양시로 매일 기관을 오가는 김포의 한 부모님은 자신이 처한 현실을 '치료실 난민'이라고 표현합니다 .여러기관과 재활을제공받기위해 난민이 되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발달장애인 지원센터는 지역내에서만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제한이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수원과 고양시 단 두곳뿐입니다. 인근지역 분들에게도 권리와 지원이 당연히 있어야 하는점이 있지만 아직 센터미개소 된 지역에서는. 기다릴수밖에 없습니다.
개선사항
발달장애 생애주기별 정책에 따라 적극지원하여 인근지역 김포와 파주시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작게나마 통합방안 활성화를 위해 제안합니다.
(몇가지 제안)

첫째, 사업계획시 함께 참여가능한 프로그램및 메뉴 얼을 개발
둘째, 한시적이나마 위탁운영방안을 제안
세째, 지역 예산비용을 함께 분담하여 운영제안
네째, 김포파주 고양시 세 지역의 통합발달지원센터 건립

작은것부터 하나라도 시행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지역내 필요사업에 대해 독자적으로 서비스 공급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근지역 내 발달장애인 지원센터가 마련되기 전까지 한시적이나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십시요.
기대효과
파주와 김포시에 건립예정없는 발달장애지원센터를 고양시에서 함께 지원하여 기회제공과 발달장애인들에게 지역구분보다 통합으로 발달장애인가족들이 행복한 생활을 함께 누릴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목록

부서 검토의견

제안 실시결과 목록 표이며 담당부서, 담당자, 검토결과, 검토의견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장애인복지과
검토결과 불채택
불채택사유 기타
검토의견 1.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 행복제안을 통하여 제안해 주신 ‘발달장애지원센터’에 대한 우리 시의 검토의견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3. 말씀하신대로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중앙1개, 광역시도에 17개소 국비와 지방비(도비)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시의 경우
발달장애인 및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고양시 조례에 의거 전액 시비로 통합 운영되고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사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4. 발달장애인의 개인별지원계획은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광역)에서 지원하고, 장애인가족의 휴식지원, 교육지원사업등은 북부장애인가족지원센터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소중한 제안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그 밖에 문의사항은 고양시청 장애인복지과 조남희(☎031-8075-364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끝.

투표 결과 보기

추천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