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행주대첩과 한강변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Meet the cultural heritage of Goyang
 
 

2017-03-20

행주산성과 고양시 전경

사적 제56, 해발 124.8m의 덕양산 능선을 따라 축조되어 있는 테뫼식 산성입니다. 성벽은 해발 70~100의 능선을 따라 부분적인 토축을 했는데, 그 길이는 약 1km에 이릅니다. 성의 남쪽은 한강이 인접해 있고, 동남쪽으로는 창릉천이 산성을 돌아 한강으로 유입되고 있어 자연적인 해자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성의 동남쪽과 남쪽 일대는 급경사로 요새로서의 지형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산성의 정상에서는 북쪽으로 올라가는 길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행주산성 내에는 1602년에 세운 행주대첩비가 있고 권율장군의 위패를 모신 충장사가 있습니다.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대첩기념관 내에는 화차, 신기전, 총통 등이 전시되고 있으며 고양시에서는 매년 314일에 행주대첩제를 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