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배경

사회숙제 도움방

작성일: 2022-05-02

Q. 고양시 향토음식들

작성자: 향토

안녕하세요요고양시 향토음식들에 대해서서알고싶어 글을 남깁니다다대표음식부터 여러 고양시만의 음식들을 알고 싶습니다

사회숙제 도움방
답변자 관리자 답변일 2022-11-04
답변

안녕하세요? 고양 사이버역사박물관입니다.

 

고양의 향토음식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1. 고양 행주 웅어 향토음식

고양지역의 향토 음식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웅어, 위어 (葦魚)입니다. 회나, 덮밥, 구이, 등으로 먹을 수 있는 이 향토 음식은 한강 행주지역을 최고품으로 삼았었죠..
웅어가 잡히는 4월부터 6월 말까지의 것을 상품으로 여기고 한양 궁궐의 진상품이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행주나 능곡일대에 가면 웅어를 맛 볼 수 있지요. 지금 먹을 수 있는 웅어는 한강보다 좀 더 먼 영산강, 또는 금강하구에서 잡힌 것을 판 다고 하네요..

 

2. 고양 미꾸라지 털레기

파, 마늘, 깻잎, 미꾸라지, 호박, 고추, 감자, 수제비, 국수 등 여러 가지를 털어 넣는다고 하여 고양 털레기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하네요.. 일종의 미꾸라지 추어탕인데 고양지역에서는 미꾸라지를 갈지 않고 통째로 먹는 것이 다른 지역과 조금 다릅니다. 우선 통으로 된 미꾸라지를 다 먹은 후에는 수제비나 국수를 건져 먹기도 하죠.. 한강으로 연결된 작은 하천과 논이 있어 미꾸라지가 많이 잡혀 생긴 향토음식인데 고양시 곳곳에서 털레기란 이름으로 식당들이 영업하고 있어요..


3. 고양시 일산 닭 칼국수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에 있는 일산시장에서 처음 유래된 향토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유명한 향토음식이 되어 고양시 곳곳에서 팔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과는 달리, 닭의 살과 밀가루 칼국수를 끓여 김치와 함께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양이 많아 고양시민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비오는 날 파전 등과 함께 드시곤 합니다.
예전에는 일산칼국수 집에서만 판매하다가 지금은 일산교자, 또는 일반 칼국수집 등에서도 맛볼 수 있습니다.

 

4, 고양시 일산 열무

일산 열무는 고양시 열무 축제가 있을 정도로 알려진 특산물입니다. 일산신도시의 외곽지역에서 열무를 재배하여 김치나 우거지, 열무 무침 등으로 먹습니다. 열무를 잘 말려 우거지탕이나 해장국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5, 고양 배다리 막걸리

고양지역을 대표하는 향토 막걸리가 바로 배다리 막걸리입니다. 한때 고양시 원당 성사동에 배다리 막걸리 박물관이 있을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배다리는 막걸리를 만드는 술도가가 있는 지역, 덕양구 주교리(舟橋里)를 한글로 풀어낸 순 우리말입니다. 한때 박정희 전 대통령이 즐겨 마시고, 북한에 선물로 보내져 언론에 자주 등장하곤 했습니다.
타 지역의 막걸리에 밀려 지금은 좀 침체되어 있지만 오래된 고양의 향토 음식 바로 “배다리 막걸리 ”입니다.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소셜계정으로 로그인 후 작성가능합니다. 명예훼손, 무단 광고, 불법 정보 유포시 모니터링 후 삭제될 수있습니다. 건강한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내
SNS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삭제된 글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글을 삭제하시겠습니다?
안내
글이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