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중국으로 가는 길목, 의주길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공릉천에 돌다리를 만들고 그 역사를 기록하다, 신원동 덕명교비

지정번호 : 향토문화재 제52

소재지 : 덕양구 신원동 1685

이 교량비는 신원동 해방촌 마을의 중소기업은행 축구연습장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는 대좌의 거의 전부가 땅에 묻혀 있는데 비 전체의 재질은 화강석이며 옥개석의 일부는 마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비의 앞면에는 전자(篆字)경기도 고양군 덕명교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앞면에는 전자 이외에도 가는 글씨로 된 비문이 전면(全面)에 새겨져 있습니다. 비의 뒷면에도 비의 중간 부분부터 비문이 기록되어 있는데 고양시원 덕명교량명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는 수십 명의 이름이 이두문자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비의 내용은 한양과 북부 지방을 연결하는 관서로 구간 중 신원동 공릉천 위에 다리를 놓으면서 그 자세한 사항을 기록으로 표기해 둔 것입니다. 비문에 의하면 이비의 건립자는 이한과 당시 고양군수인 통정 대부 윤후성, 그리고 정헌대부 윤면지, 이상식, 홍시우를 대표로 한 760여 명의 주민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앞면은 비의 서문으로 주민 760여 명의 힘을 합쳐 공릉천 위에 돌다리를 건립했고 그 명단을 자세하게 표기해 둔 것입니다. 이 교량비의 건립연대는 효정 9(1658)입니다. 고양시 공릉천 일대의 역사가 기록된 비석으로서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