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사업 온라인 신청

고양시에서는 복지대상 · 다자녀 가정의 실질적 교육비 부담 경감,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대학생 학자금 대출 부담 완화 등을 위하여 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사업 신청자를 모집합니다.

온라인 신청 서식 다운로드
신청기간

2022년 9월 13일(화) 09시부터 11월 30일(수) 24시까지

지원대상
  • 복지대상(국민기초 수급, 차상위, 법정 한부모가정) 대학생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1~8구간 장애인·다자녀(세자녀 이상)가구 대학생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1~3구간 일반가구 대학생
지원기준

지원대상 중 ① ~ ④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대학생

지원기준 목록이며 구분, 기준, 비고 정보 제공
구분 기준 비고
① 거주기준
(㉮ 또는 ㉯)

㉮ 신청일 현재 고양시에 주소를 두고 대학생 본인과 가구원* 1인 이상이 함께 3년 이상 계속 또는 합산 10년 이상 거주

㉯ 학생 본인이 학교 소재지 인근에 주민등록을 두고 고양시에 합산 10년 이상 거주하였으며 신청일 현재 부·모가 고양시에 주소를 두고 3년 이상 계속 또는 합산 10년 이상 거주

가구원 : 학생 기준 조부모, 외조부모, 부모, 배우자, 자녀

② 연령기준 · 29세 이하 대학생 · 1993. 1. 1. 이후 출생자
③ 대상대학 ·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 대학 · 외국대학 및 대학원 제외
④ 성적기준
  •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여 평균 100분의 70점(C학점) 이상 취득 (F학점 및 이수 후 포기과목을 포함)
  • 장애인 학생은 성적기준 미적용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해 미적용

지원금액
  • 한 학기 최대 100만원 지원(연간 최대 150만원)
  • 복지대상 대학생 : 본인부담 등록금*의 100% 지원
  • 그 외 지원 대상 대학생 : 본인부담 등록금의 50% 지원
※ 본인부담 등록금은 대학 등록금 중 국가장학금, 학교 장학금, 부모의 직장 장학금(지원금) 등을 공제한 후 실제 부담하는 등록금을 말함
제출서류
제출서류안내 목록이며 구분, 제출서류, 비고 정보 제공
구분 제출서류 비고
공통서류 ① 장학금 신청 증명서 · 한국장학재단 발급
②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 한국장학재단 발급
③ 등록금(수업료, 입학금) 지급(미지급) 확인서
※ 부모가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인 경우만 제출
· 공고문 서식, 해당자에 한함
④ 부 또는 모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번호 포함) · 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 법원 홈페이지 발급
⑤ 직전학기 성적증명서 · 신입·편입·재입학생, 장애 대학생 제외
⑥ 대학생 또는 보호자(부·모) 명의 통장사본 · 지원금 수령 계좌
지원금 지급
  • 지급시기 : 12월말 일괄지급
  • 지급방법 : 대학생 본인 또는 보호자(부·모)의 계좌로 입금
  • 사전안내 아이콘

    사전안내

    1.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을 사전에 신청하셔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 대상이 아니거나 지원 기준을 모두 충족하지 못할 경우 지원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 필수 확인사항을 확인하셔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4. 학생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교(학과), 계좌번호, 예금주명 등 기재사항을 정확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인터넷 신청 시 지원신청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첨부서류는 스캔 또는 압축하여 1개 파일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