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129 버스 노선 조정 제안 불채택

현황 및 문제점
- 능곡에서 출발하는 M7129 운행이 지난 2016년부터 개시되었으나,
- 배차간격이 길고, '능곡초등학교' 외 정차하는 정류장이 없어 능곡지역 이용률은 극히 낮은 것으로 판단됨
개선사항
- 버스 노선들의 흐름상, 능곡 권역으로 묶을 수 있는 정류장은 '토당육교교차로(19-026)' 에서 '능곡전화국(19-039)' 까지의 약 1.6km 구간으로,
- 해당 구간을 지나 가라뫼사거리로 향했던 구7728 노선과 같이 재설계하는 것이 능곡 지역에 의미가 있고, 없어진 7728을 대체할 수 있음
- 또한 토당초등학교-무원고교-가라뫼사거리 구간의 지하철 행신/강매역 출퇴근 이용객까지 광역버스 수요로 흡수 가능
- 다만 광역버스이므로 몇몇 비효율적인 정류장은 통과하고,
예) 9707노선과 같이 능곡역(19-550)은 통과, 앞정류장과 매우 가까운 허스A(19-017)나 행신동삼거리(19-066)는 통과
- 배차간격이 30분이므로 각 정류장마다 '매시 27분, 57분 도착 예정'과 같은 내용을 표시, 쉽게 기억하여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완책 필요
기대효과
- 능곡 및 행신남부 지역에서 서울지역 이동시 이용 불가능했던 광역버스 선택지를 제공하고, 원흥 지역으로 넘어간 7728 노선을 대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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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검토의견

제안 실시결과 목록 표이며 담당부서, 담당자, 검토결과, 검토의견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대중교통과
검토결과 불채택
불채택사유 기타
검토의견 ○ 안녕하세요. 고양시 대중교통과입니다. 소중한 제안을 해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제안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국토교통부 면허로 노선 특성상 이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선변경 및 정류장의 설치(기·종점별 최대 7.5km 이내 6개소) 등 운영상 엄격한 제약이
있습니다.
○ 또한 제안내용을 검토했을 때 능곡지역 교통편의가 향상될 수 있는 장점은 있다고보이지만, 반대로 기존 정류장을 이용하던 승객들은 불편해지게 되므로 쉽게 결정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안해주신 내용은 향후 교통대책 추진에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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