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일산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70년대 일산역 주변

경의선 일산기차역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에 위치한 경의선의 역입니다. 경의선은 1906년에 개통되었으며 서울에서 개성·사리원·평양을 지나 신의주까지 연결되었습니다.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일본은 서울-신의주 간 군용철도를 부설하기 위해 임시군용철도감부를 설치했습니다. 일본은 이를 대륙침략노선으로 이용하기 위해 공사를 서둘러 19043월 용산-개성 구간의 노반공사에 착수, 1905년 평양-신의주 구간이 완공되어 용산-신의주 구간에 직통운전이 시작되었으며, 1906년 청천강·대령강 철교가 준공되면서 전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일산 옛 기차역은 1933년 건립된 건물로, 신도시 한가운데에 일제강점기 역사가 남아있다는 것 자체가 희소가치를 가지고, 원형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고 평가되어 2006년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일산역은 일제강점기시대의 건축양식이 남아있고 독립운동가의 통로, 일산장과 함께 고양지역 상업의 중심지였음을 알게 해주는 등록문화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