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일산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밤가시초가-민속전시관

밤나무가 많아 밤가시 마을로 불리던 이곳에 안마당 지붕이 똬리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특이한 초가가 있습니다.

정발산 북동쪽 기슭에 위치한 밤가시초가는 조선후기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전통적인 서민주택구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가옥으로 1990년대 초반 일산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유일하게 보존된 초가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특이한 모양의 초가집입니다. 예부터 밤가시마을은 밤나무가 울창하여 가을이면 밤가시가 야산에 산재해 있다는데서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이름에서 볼 수 있듯 밤은 예전 이 마을의 주요 수입원이자 나무 또한 주요 생활용품이었습니다.

밤가시 초가는 장마철 비가 올 때, 보름달 빛이 똬리 지붕 아래로 비춰질 때, 별빛이 내리 쬐일 때 등 아름다운 초가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