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일산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조선을 연결했던, 독산봉수대지

독산봉수는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과 사리현동, 지영동의 경계지점인 해발 133.4m의 나지막한 구릉 정상에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독산봉수의 설치시기는 세종실록지리지에 봉화명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 초기 봉수제의 성립과 더불어 설치되었거나 혹은 그 이전으로 어겨집니다. 독산봉수는 북쪽으로는 파주 성산 파주 대산, 동쪽으로는 모악해포안현 등으로 북쪽노선은 일정한 정형성을 유지하는 반면, 동쪽노선은 때에 따라 변화가 심합니다. 사방으로 주위가 잘 조망되며 서쪽으로는 고봉봉수를 바로 마주보고 있는 곳에 설치되어있으며 원형의 석축봉수대로 지형 여건을 고려하여 축조하였습니다.

독산봉수는 일산동구 고봉사거리에서 고봉동주민센터를 지나 삼거리에서 배수지까지 차량이동이 가능하며, 배수지 앞에 주차 후 5분 정도 오르면 군헬기장으로 쓰이는 독산봉수대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도 북쪽에서 내려오는 통일로를 조망해 볼 수 있으며 봉돈과 봉화를 지키던 석축도 잘 남아 있는 봉수유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