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산 |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일산

5020년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고양가와지볍씨부터 세계적인 명산 북한산을 비롯해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과 서삼릉 등 많은 문화유산들이 있습니다.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소중한 고양의 문화유산을 찾아보세요.
길에서만나는문화유산 테마지도
호수공원 문화원 5일장·시장 백송 유적 묘·왕릉 석교 공원 관측소 마을·초가 사당·서원·향교·영사정 성당 산성 시청 현판 청자요지 고인돌 벽제관지 석상 공릉천 참전비·비석 금표비·덕명교비
테마지도 나가기
고양의 문화유산을 만나다
 
 

2017-03-20

멱절산 유적 출토유물

멱절산은 고양시에서 최초로 발굴 조사된 백제한성 도읍기 유적으로 경기도박물관이 2003년 유적의 범위와 성격파악을 위한 긴급발굴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조사결과 유구는 수혈주거지 8, 수혈구덩이 2, 구상유구 1, 적석유구 5, 근래에 조성된 수혈구덩이 9, 민묘 5기 등이 확인되었고, 유물은 고배, 삼족기, , 시루, 장란형 토기 등 백제토기 1000여점과 철촉, 철도자, 철부 등 철기 25점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확인된 유구 외에도 멱절산 유적 전체에 백제토기편이 산재해 있는 것으로 보아 멱절산 전체에 유적이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한강 하류에 위치한 점과 각 층위별로 출토된 다량의 유물로 볼 때 백제가 중국과 교류하는데 있어서 중계역할을 했던 장소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멱절산 유적은 보루유적이 함께 발견되어 한강을 통해 북쪽의 고구려세력들이 남진하는 것을 살펴보고 상대의 적을 막아내는 중요한 삼국지대의 유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