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숙제 도움방

작성일: 2017-09-22

Q. 호수공원의 역사가 궁금해요.

작성자: meteor

고양시하면 호수공원이 생각나는데

호수공원의 역사나 숨은 스토리같은게 궁금해요

사회숙제 도움방
답변자 고양사이버역사박물관 답변일 2017-09-27
답변

안녕하세요. 고양사이버역사박물관입니다.

고양시의 상징과도 같은 고양시 일산 호수 공원, 3호선 전철역과 연결되고 넓은 광장과 호수, 문화예술의 공연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명소입니다.

호수공원은 본래 넓은 벌판과 마을, 작은산이 있던 곳입니다. 1990년대 초반 일산신도시가 개발되기 이전에는 고양군 일산읍 주엽리, 장항리 일원에 해당 합니다.

신도시 개발 전 호수공원에는 주엽리 하주, 상주. 돌빵꾸지 마을이 있었지요. 이들 마을에는 전주이씨, 달성서씨 문중들이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었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주로 농사에 종사했는데 호수공원의 달맞이 공원, 호수, 꽃 전시관 일원은 기름진 일산 평야가 끝없이 펼쳐져 있던 곳이죠.

평야, 들판에 추수를 마치고 포크레인 등을 동원하여 흙을 파내고 물을 끌어들여 인공호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물은 남쪽에서 입수되어 서쪽의 아랫말산 아래로 흘러 내려가 늘 맑은 물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호수공원의 서쪽에는 개발 전부터 있었던 아랫말산이 남아 있습니다.

이후 수많은 나무를 심어 지금은 숲속과 길, 편의시설 등도 있으며 매년 고양 국제 꽃 박람회 등 행사가 펼쳐 집니다.

천연기념물 202호인 단정학이 있고 고양시에서 보호수로 지정한 호수공원 회화나무도 현장에 남아 있습니다.

특히 이 회화나무는 호수공원 내에서 유일하게 본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호수공원 수호목으로 마을 주민들이 질병예방, 마을 안녕. 풍년기원, 등을 위한 산치성을 지내던 곳입니다.

단절되었던 마을 산치성을 28년 만에 최근 9월 22일에 지내기도 했습니다. 조선시대 이곳 호수공원일원은 갈대밭, 뻘밭, 감옥이 있던 곳이지요..

1960-70년대에 경지정리 작업을 통해 기름진 평야 였다가 지금의 호수공원이 된 것입니다.

<일산호수공원> 간단 개요

- 공원명칭 : 일산호수공원

- 소재지 : 일산동구 장항동 906

- 조성기간 : 1992.12.31.~1995.12.28.

- 조성비 : 255억원(순공사비)

- 전체면적 : 1,034천㎡

- 호수면적 : 300천㎡

- 담수용량 : 4553천㎡

호수공원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추가적으로 필요하시다면 http://www.goyang.go.kr/park/index.do을 방문해주세요!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소셜계정으로 로그인 후 작성가능합니다. 명예훼손, 무단 광고, 불법 정보 유포시 모니터링 후 삭제될 수있습니다. 건강한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내
SNS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삭제된 글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글을 삭제하시겠습니다?
안내
글이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