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5000년 전 한반도 최초의 재배볍씨인 ‘가와지볍씨’가 발견된 고양!

조선태종 13년인 1413년에 고봉과 덕양을 합쳐 ‘고양’이란 이름을 얻은 역사의 도시 고양!

600년을 넘어 5000년의 역사가 흐르는 고양이 지나온 길을 고양 600년 기념전시관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5000년 전, 한반도 인류 농경 문명 중심지에서 2020년, 고양 평화통일특별시까지! 역사와 미래를 잇는 고양 600년의 생생한 스토리가 고양600년 기념전시관에서 펼쳐집니다.

내부는 5020년 전 우리나라 최초의 재배 볍씨로 밝혀진 ‘가와지볍씨’와 ‘벽제관지’, ‘주요 지정문화재’, ‘일산신도시 건설’, ‘100만 도시 고양’등 고양시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판넬전지, 축소모형물을 영상자료를 통해 소개합니다.

전시물과 같이 일산역을 중심으로 위안부 소녀의 이야기를 ‘아픔과 희망이 교차하는 고양 일산역’이라는 주제의 전시도 진행합니다.

또한 ‘731 또 하나의 만행’이라는 제목의 일제의 또 하나의 만행인 하얼빈 731부대 이야기와 관련 서적을 두어 과거 역사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의 장소가 될 것입니다.

5000년 전 한반도 최초의 재배볍씨인 ‘가와지볍씨’가 발견된 고양!

관람정보

관람시간: 09:00 ~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 무료 (단체관람의 경우 사전 예약바랍니다)

정기해설: 오전 10시, 11시 / 오후 14시, 16시

문의: 문화관광해설사 031-905-2526

전시실 안내

- 스토리터널 :고양의 과거 역사 속으로 들어가는 듯하며 아름다운 고양의 자연과 문화행사 모습위에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얼굴로 채워집니다.

- 스토리큐브 :5천년전 한반도 최초의 재배볍씨인 ‘가와지볍씨’의 소개영상과 일산신도시 개발 당시 발견한 실물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역사속의 고양 :고양의 지명유래 및 고양지역의 변천과정 소개, 주목해야 할 고양의 문화유산, 경의대로 중심에 설치되었던 벽제관으로 이야기하는 고양의 대외적 입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의 모습, 3만명의 왜군을 무찌른 행주대첩 속 디지털 전쟁 체험 코너, 아름다움과 역사를 지닌 성곽 북한산성 모형을 통해 문화유산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역경속의 고양 :일제강점기 군수물자 이용도로로 이용되었던 고양 일산역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 대한 내용을 담았으며 일제강점기 고양 지역 74명의 독립운동가와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인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 변화하는 고양 :고양지역의 어제와 오늘의 모습을 다이나믹하게 소개합니다.

- 나아가는 고양 :600년의 고양 역사이야기와 고양의 무형문화재, 역사복원을 통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고양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 인피니티 큐브 :개성-중국-모스크바-파리로 나아가는 ‘2020 경의선’의 모습을 통해 통일특별시의 미래 비전을 소개합니다.

- 역사자료실(2층) :고양 역사 600년의 기록을 정리해 놓은 곳이며 호수공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며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전시실 VR로 보기